미술품 잔혹사 - 도난과 추적, 회수, 그리고 끝내 사라진 그림들
샌디 네언 지음, 최규은 옮김 / 미래의창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미술품 잔혹사

 

도난과 추적, 회수, 그리고 끝내 사라진 그림들의 이야기가 미술품 잔혹사에는 들어 있습니다.

제목만으로도 흥미로운 이야기라는 생각을 갖고 책을 보게 됩니다.

오랜만에 읽는 미술품에 대한 이야기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되네요.

미술품에 관계된 이야기는 매번 흥미롭게 다가 옵니다.

 

특히나 미술품 잔혹사에서는 도난 작품의 추적 과정을 실감나게 담고 있어서

한편의 미스터리물을 읽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추리소설을 워낙 즐겨 읽는데, 미술품 잔혹사의 이야기는 그에 버금가는 이야기들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실화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쏠리게 되는것 같습니다.

 

가끔씩 뉴스나 신문을 보면 미술품을 도난 당했다는 기사를 볼때가 있는데, 실제 상황이라고 하네요.

어떤 목적을 갖고 미술품을 훔치는지 늘 궁금했는데, 책속에서는 궁금증을 충분히 풀어주고 있습니다.

 

 

 

 

 


 

 

 

1994년 7월 28일, 첨단 보안장치가 가동 중인 독일의 한 미술관에서

무려 400억 원 상당의 윌리엄 터너 작품 두 점이 감쪽같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후 장장 7년에 걸친 추적과 협상을 통해 마침내 그림의 소장처인 테이트 미술관은 작품을 되찾았으나,

범인들에게 돈을 주고 그림을 되샀다는 비난을 면치 못했습니다.

당시 사건 해결의 중심 역할을 했던 저자는 이 책에서 최초로 고가 미술품 도난과 추적,

그리고 회수에 이르는 과정의 은밀한 내막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이런식으로 책을 통해서 공개를 해주기 때문에 그 내막을 알 수 있게 되는것 같습니다.

 

이 책은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터너 작품 도난 사건'을 중심으로,

암시장에서조차 처분하기 힘든 최고 유명작품들이 끊임없이 절도 대상이 되는 이유를

규명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평소 미술품에 관심이 있는 미술품 애호가들에게는 단비와도 같은 책이 될것 같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가면, 가장 먼저 어떤 미술품을 보러 가실건가요?

저는 당연히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보러 달려갈거에요~

모나리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초상화지만, 모델이 누군지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15세기 피렌체의 부유한 상인의 부인이었던 '리자 델 조콘도'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한동안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를 볼 수 없었던때가 있었다고 해요.

1911년 30세의 화가겸 장식가인 이탈리아인 빈첸초 페루자에 의해서 도난을 당하게 됩니다.

그는 모나리자가 나폴레옹에 의해 이탈리아에서 프랑스로 약탈당했다고 오인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모나리자는 다빈치가 말년에 자신을 돌봐준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에게 바친 것인데 말이죠.

 

또한, 빈첸초 페루자는 대단한 절도 행각을 일으킨 범인이라고 하기에는

세간의 기대에 못 미치는 인물이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영화에 등장하는 그림 도둑들에 대한 환상을 품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림도둑 이야기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는 아마 숀코네리와 캐서린 제타존스가 출연한

<엔트랩먼트>가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입니다.

미술품 잔혹사에서도 영화속의 이야기가 등장을 해서 다시금 찾아보게 됐습니다.

 

엔트랩먼트의 미술품을 훔치고 속이고 하는 이야기를 보면서 어릴적 저도 미술품 도둑에 대한

환상을 품게 됐던 것 같습니다.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서 알게 되서 실망한 사람중에 한사람이 바로 저랍니다.

 

 

 

 

 

 

 

 

다른 영화로는 피어스 브로스넌이 주인공으로 나온 <토머스 크라운 어페어>입니다.

 

아마, 우리는 이런 영화를 통해서 그림도둑들에 대한 환상을 갖게 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그림도둑들의 뒤엔 엄청난 재력가가 있을거라는 상상을 통해서, 현재까지 도난 당한후

아직까지 회수하지 못한채 미스터리로 남아있는 그림들의 상황을 상상을 하게 되니까 말이에요.

 

 

 

 



 

 

에드바리 뭉크의 작품 <절규>의 두 가지 버전이 지난 수십 년 사이 차례로 도난을 당했습니다.

그림도둑들이 선호하는 작품은 우선 한손으로 가지고 나가기 편한 사이즈의 작품이거나,

피카소나 렘브란트와 같은 화풍이 독특한 작품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나중에 진품과 가품의 판정상에서 누가봐도 확연히 알아 볼 수 있는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남자 두 명이 유리문을 부수고 미술관으로 들이닥쳤습니다.

이들은 경비원에게 총구를 겨눴습니다.

 

<절규>를 비롯해 또 다른 대표작인 <마돈나>를 벽에서 떼어 갔고...

총을 발사하진 않았지만 사람들은 겁에 질렸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절규>는 카드보드에 그린 작품이기 때문에 충격에 아주 약합니다.

 

2004년 8월 22일 일요일에 뭉크 미술관에서 벌어진 미술품 도난사건의 기록입니다.

대낮에 무장 강도 일당이 벌인 사건이기 때문에 충격적이었던것 같습니다.

다행히 절규와 마돈나는 2006년에 회수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범인들이 소홀히 다룬 탓에 발견 당시 두 작품 모두 약간의 손상을 입어서

손상부위의 복원 작업을 현재는 최대한 마친 상태라고 합니다.

 

 

 

 

 

 

 

 

스테판 브라이트비저는 미술품 절도범 중에서도 예외적인 인물이라고 합니다.

범행 이유가 순전히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서였다고 하니까요.

원래부터 있던 수집벽이 심각하게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다가 급기야 어설픈 자만심으로 변질되고

말았다고 합니다.

 

6년 동안 232점이 넘는 작품들을 상습적으로 절도한 스테판 브라이크비저는 스스로 그 누구보다

작품들을 잘 돌볼 수 있다고 믿으며 자신의 범죄를 정당화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는 후에 자신의 범행을 스스로 밝힌 <한 미술품 도둑의 고백>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미술품 절도범들이 늘 궁금하긴 했는데, 책을 통해서 그들을 알게 되니,

더욱 황당하기만 할뿐이었습니다.

 

 

 

 

 

 

 

 

1.페르난 레제의 <샹들리에가 있는 정물화>

2.아메데오 모딜리안의 <부채를 든 여인>

3.파블로 피카소의 <비둘기와 완두콩>

4.앙리 마티스<목가>

5.모르주 브라크의 <에스타크의 올리브 나무>

 

2010년 파리 현대미술관에서 도난당한 다섯 작품들이라고 합니다.

이 작품의 행방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고 하네요.

 

미술품 도난 사건을 보면서 예술품에 대한 너무나고 잔인한 일들이 벌어진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많은 이들이 볼 수 있게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길 기원해 보는게 제가 할 수 있는 일인것 같습니다.

소유를 버리고 모든이가 함께 아름다운 미술품을 보고 즐길 수 있는 마인드가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외로 미술품 관리가 소홀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미술품 잔혹사란 말대신 미술품 행복사라는 말이 들렸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남의 뒷담화라든지, 연예인 이야기가 재미나듯이..

미술품 도난사건과 추척, 회수, 그리고 사라진 미술품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가 있네요.

혹시 주변에서 렘브란트의 자화상이 보이면 신고를 해보세요~

포상금이 나온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미술품들이 도난을 당한 상태라는 사실에 놀라울뿐이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적인 명화들이 어딘지 모를 어두컴컴한 지하실 구석에서

나뒹굴고 있을걸 생각하면 맘이 안좋아지네요.

모두가 제자리로 돌아오길 다시한번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