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섭 1916-1956 편지와 그림들 - 개정판 다빈치 art 12
이중섭 지음, 박재삼 옮김 / 다빈치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샌 드리마 속에 책이 참 많이 등장을 하고 있는것 같아요.

또한 스마트폰 세대라서 궁금한건 실시간 검색을 하게 되고요.

얼마전엔 '주군의 태양'에 나온 가부와 메이 시리즈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었죠.

 

'결혼의 여신' 1회에  등장한 책이 저 또한 궁금해서 드라마를 보면서 광스피드로 검색을 하게 됐어요.

바로 이중섭 화가의 편지와 그림들로 만든 책이었답니다.

궁금한건 못참으니 어떻게든 읽어봐야 겠죠~

 

 

 

 

 

 

왜 결혼의 여신에 이 책이 등장을 했는지 책을 보고 나니까 감이 오더라구요.

이중섭이 그의 아내에게 보낸 사랑의 편지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드라마 전개에 맞아 떨어진듯

보여지네요.

 

 

 

 

 

 

이중섭하면 미술 교과서에 실린 황소, 흰소 그림이 가장 먼저 기억이 나는 화가입니다.

이중섭 개인에 대해서는 그동안 전혀 모르고 있었거든요.

누가 알려 주지도, 가르쳐 주지도 않았기 때문에 배울 방법이 없었던게 맞아요.

사실 한국의 대표 화가를 떠올리면 이중섭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그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게

이상할 정도였어요.

 

책을 통해서 한국의 화가 이중섭을 알게 된 좋은 시간이 된듯 합니다.

 

 

 

 

 

 

1916-1556 이중섭 - 편지와 그림들

 

지금의 제 나이보다도 젊은 나이에 그는 생을 마감했네요.

해방과 6.25 전쟁을 겪은 세대에 태어나서 그림을 그렸다는게 정말 제 입장에선 대단할 뿐이에요.

일본인 아내를 끔찍히도 사랑한듯 해요.

이책은 아내와 떨어져 지낸 2년간에 걸친 편지들을 모아서 그의 그림과 함께 엮은 책이랍니다.

일본에 아들 둘과 지내는 아내와 한국에서 그림을 그렸던 이중섭의 편지들을 보면서 그는

참 마음이 여리고 자상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사람이며, 한국을 사랑하는 화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비운의 화가라고 합니다.

말년에 그의 행동을 보니 아마 급격한 우울증에 빠진듯 합니다.

사랑하는 가족의 편지도 다시 일본으로 돌려보내고, 음식을 거부하는 그의 모습이 바로 우울증을

뒷받침하니까요.

 

1940년대와 1950년대에 화가라는 직업으로 삶을 살아갔을 그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해방이 되기전까진 부농의 막내 아들로 태어나 집에서 지원을 받으며 풍요롭게 그림을 그렸을 그가

해방과 더불어 일본인 아내때문에 친일파로 몰려가고, 또한 한국전에 의해 부산으로 피난을 오면서

생활이 궁핍해 졌으니까요.

그래도 그에게는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이 있기 때문에 미래를 꿈꿔 갔을테지만,

한순간에 전시의 실패가 찾아오면서 그동안의 삶의 무게에 눌려서 일어나지 못하게 된듯 보여집니다.

 

 

 

 

 

 

아내의 발가락까지 사랑한다는 로맨티스트 이중섭!

그의 강인한 소의 그림만 보고 자란 저로써는 의외의 모습에 책속에 빠져들게 되더라구요.

모든 아내들의 바램은 이중섭이 그의 아내에게 보낸 편지같은 사랑의 세레나데가 아닐까 해요.

남자들이 결혼을 하고 나면 이런 사랑의 편지를 절대로 안해주거든요.

 

그런데 이중섭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신의 아내를 사랑한다고 말을 해주네요.

편지를 읽으며 부러움의 연속이었습니다.

 

몸이 멀어지면 마음이 멀어진다고 하잖아요.

이중섭은 가족과 떨어진 2년간 거의 매일 편지를 쓴것 같아요.

아내에게도 3일에 한번씩 편지를 보내라고 하기도 하고,

일주일에 한번씩 편지를 보내라고 하기도 하는 모습에서 예술가적 편집증의 모습도 보여지네요.

그만큼 가족을 사랑한다는 거겠죠.

 

지금 같으면 전화 한통화만 하면 되지만 1950년대는 일본과 한국의 소식은 배편을 이용한 편지 서신

왕래가 가장 빠른듯 하네요.

편지를 쓸 종이가 없고, 우표값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가난한 형편의 이중섭의 가족입니다.

화가라는 직업이 후세에는 이름이 남아서 영예롭지만, 고흐를 보나 이중섭을 보나 당 시대에선

너무나 힘든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봅니다.

 

 

 

 

 

 

일본 유학생 시절 야수파의 영향을 받은 이중섭이지만, 그만의 구도로 그만의 색상으로 완성이 됩니다.

딱 봐도 '이중섭의 그림이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니까요.

 

그는 어려운 시절에도 계속해서 닥치는대로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

그림 그릴 재료가 없으면 합판에도 그리고, 양담배 은종이에다가도 그림을 그렸습니다.

흰색 유화 물감이 없을때는 페인트를 이용해서 그렸다고 합니다.

그림에 재료를 파격적으로 깬 화가가 바로 이중섭이라고 합니다.

 

 

 

 

 

 

미술 교과서에 등장하는 그 유명한 소 그림들입니다.

이중섭의 소는 역동적인 묘사가 특징이지요.

그는 소의 모습을 관찰하다가 소 도둑으로 몰려서 경찰에 잡혀 갔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달과 까마귀'가 참 좋습니다.

이중섭의 색채가 저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까마귀들이 금방이라도 깍깍 거리며 그림을 뚫고 제게 날아올것 같네요.

 

 

 

 

 

 

해와 아이들!

완전 맘에 쏙드는 작품이네요.

특히 그의 색상법이 절 사로잡는것 같아요.

단조로운것 같으면서도 화려한 채색 기법과 여백의 미까지~

 

참, 이중섭은 한글 말살 정책에 반대하는걸 알리기 위해 그 시대부터 서명을 한글로 했다고 합니다.

ㅈ ㅜ ㅇ ㅅ ㅓㅂ

 

 

 

 

 

 

이중섭이 아내와 아들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제가 그의 편지를 보면서 어찌나 놀랬던지요.

힘찬 소를 그린 화가가 맞나요??

 

고등학교때 만화 잘 그리는 여자 아이들이 그리는 그림이거든요.

이렇게 편지지에 그림을 그리고 내용을 담아서 보내는 남편 이중섭, 아빠 이중섭이었습니다.

 

그는 요즘 시대에 만화가가 됐어도 성공을 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편지와 함께 그림을 보내주는 사랑스러운 아빠 이중섭을 우리는 볼 수 있습니다.

그의 그림의 원동력은 가족의 사랑이라고 합니다.

독신주의를 고집하며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중섭은 진정한 사랑 안에서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던 화가였습니다.

 

제가 이 책을 보지 못했다면 이중섭의 이런 센스 넘치는 그림들을 모르고 지나칠뻔 했다는 생각에

아찔한 생각이 드네요.

 

이중섭!

조금만 후세에 태어나서 지금 이 시대에서 작품 활동을 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일제시대와 한국전쟁을 겪은 세대의 어르신들을 보면 저는 눈물이 난답니다.

너무나 어려운 시대에 살면서 힘들었을 그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거든요.

지금도 외할머니를 떠올리면 눈물이 납니다.

역사속의 가장 암울한 시기를 살아오면서 묵묵히 모든걸 받아 들이고 인내한 시대의 사람들이니까요.

그분들이 없었다면 저희는 이렇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없었을 겁니다.

 

민족의 혼을 담고 있는 화가가 바로 이중섭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세계의 그 어떤 유명 화가보다 전 이제 이중섭이 더 좋습니다.

그 어떤 유명한 명화보다 그가 아내와 가족들에게 보낸 마음이 담긴 그림들이 마음속에 자리를

잡고 있을테니까요.

 

그동안 몰랐던 화가 이중섭을 알 수 있게 해준 결혼의 여신에 등장한 책!

감사한 보물과도 같은 책이 될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이중섭이라는 화가가 존재해서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책의 마지막장에 이중섭의 자화상이 나옵니다.

저는 그의 자화상을 보자마자 울컥했습니다.

너무도 자상해 보이는 모습에,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모습에, 얼마나 힘들었을지 마음에 와닿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동안 그가 그린 단조로운 선을 이용한 그림과는 다르게 연필로 세세한 데생을 한 자화상입니다.

정말 그림을 잘 그렸던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애로운 그의 자화상을 보면서 다시 한번 고개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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