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음식문맹, 왜 생겨난 걸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27
김종덕 글 / 내인생의책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27 음식문맹을 보게 됐습니다.

책속에는 음식문맹이 왜 생겨난 걸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또한 음식문맹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가 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저 또한 음식 문맹자란 사실을 알게 되서 깜짝 놀랐습니다.

패스트푸드를 먹으며, 식사 시간이 아까워서 텔레비젼을 보며 식사를 하거든요.

이 경우도 음식문맹자에 속한다고 합니다.

해당 되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으리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집에 혼자 있는 저는 혼자서 대충 밥을 먹는 습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왜 그 옛날 엄마들이 부엌에 서서 밥에 물을 말아서 훌훌 마셨는지 이해가 갑니다.

냉장고에 반찬이 있지만 꺼내고 다시 넣고 설거지가 하기 싫은 이유때문에 대충 라면이나 빵으로

먹을 때가 더  많은것 같습니다. 

음식문맹자의 특징중에는 음식에 관심이 없고 제대로 음식에 대해서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당연히 그러니까 음식 문맹자가 됐겠죠.

 

 

 

 

현대인들이 음식문맹이 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실 음식 자체에 있다고 합니다.

수입 먹거리,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유전자 조작 식품들로 인해서 점점 음식 문맹자가 되어 갑니다.

 

패스트푸드는 조리, 식사, 설거지가 빠르고 간단해서 바쁜 현대인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저또한 마트에 가면 꼭 구매하는 식품중에 하나고, 외출시에 간편하게 패스트푸드를 사먹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패스트푸드가  음식 문맹자를 늘어나게 하는 요인이라고 하네요.

패스트푸드 섭취에 인해 비만과 질병이 생기고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조작으로 변형된 농산품을 먹고서 유전적 악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먹기 위해선 우리가 모두 음식 문맹에서 탈피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과가 두개가 있지요?

여러분이 사과를 구매한다면 둘중에 어떤 사과를 선택하실것 같으세요?

 

전 이책을 읽기전이라면 GMO 마크가 붙어 있는 크고 빨간 사과를 구입해서 먹었을거에요.

하지만 음식문맹에서 벗어 났기 때문에 작고 GMO 마크가 안 붙은 사과를 구입해서

가족의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게 됐습니다.

GMO 마크는 유전자 조작에 의해서 생산된 농산물에 붙인다고 합니다.

 

 

 

 

음식문맹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선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를 하는게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부인 제 입장에선 긍정을 하다가도 더운 여름철일때는 정말 밥하기가 싫거든요.

제가 이 부분에서 작가님의 성별을 확인했더니, 역시나 남자 분이시네요.

 

이렇게 집에서 아내의 밥을 먹을 생각이라면 서로 도와가며 식탁을 차려준다면 좋을것 같아요.

밥하는게 쉬운 사람도 많겠지만, 저처럼 아주 힘들어 하는 주부들도 많거든요.

혼자서 거실에서 TV만 보는게 아니라, 식탁에 앉아서 콩나물 머리라도 따준다면 아내분들이 힘을 얻어서

맛있고 가족들을 위한 사랑이 듬뿍 들어간 식사를 차릴 수 있는 마음이 들거라는 말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혼자서 식사를 책임지는 부담때문에 주말에 외식을 하게 되거든요.

아내분들은 많은걸 원하는게 아니라 식탁에 앉아서 대화를 공유해 주는 것만으로도 기꺼이 식사 준비를

할 수 있답니다.

 

 



음식문맹을 탈피하기 위해서 우리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요리교실에 자주 참여를 하는데,

요리교실 참여를 통해서 아이들이 바른 먹거리에 대해 알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학교 텃밭에 채소를 수확, 조리, 식사에 이르기까지 자신만의 먹거리 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도 올봄에 학교 텃밭에 방울토랑 고추모종을 심어서 가꾸었다고 합니다.

본인이 심었기 때문에 매일 물을 주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배워 나갔다고 합니다.

방학때 학교에 가보니까 고추가 빨갛게 익은 모습을 보면서 아이가 본인이 가꾼거라고 제게 보여주며

뿌듯해 하는 모습을 보게 됐습니다.

저희 아이는 음식 문화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해보게 됐습니다.

 

음식시민이 되려면 제철 먹거리를 먹고, 슬로우 푸드를 먹으며, 깨끗하고 공정한 먹거리를 이용합니다.

음식시민이 되는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우리 아이들도 실천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바른 먹거리를 아이와 가족들에게 해줘야 하겠다고 책을 통해 다시한번 알게 된 기회였습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은 제 손안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음식시민이 되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