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가지 원소로 어떻게 세상을 만들까? - 외우지 않아도 되는 원소책 즐거운 과학 탐험 18
에이드리언 딩글 지음, 오윤성 옮김, 최미화 감수 / 웅진주니어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학교 다닐때 가장 어려워했던 과목이 전 화학이었어요.

특히나 화학 시간은 점심을 먹고 난 바로 다음에 수업이 있어서 매번 제대로 수업을 들은적이 없었습니다.

졸면서 듣거나 딴짓을 하거나, 특히 선생님이 할아버지셔서 더욱 수업이 재미가 없었답니다.

 

화학을 시작할려면 가장 먼저 주기율표를 무조건 외워야 하는건 두말하면 잔소리구요.

화학만큼 싫어했던 과목이 바로 영어네요.

주기율표가 영어잖아요.

완전 싫어했으니 화학 성적은 안드로메다를 헤매고 있을거라고 살짝 말안해도 아시겠죠~

 

저와 같이 되면 안되기에 화학은 재밌다는 공식을 아이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외우지 않아도 되는

원소책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니다.

 

 

 

 

92가지 원소로 어떻게 세상을 만들까?는 어려운 글보다는 그림이 많은 책이라서 우선 합격이네요.

글이 꽉차면 왠지 모르는 중압감이 생기거든요.

 

저는 주기율표의 위대함을 이제야 알게 됐어요.

지구를 포함한 전 우주를 설명해 주는 안내문이 바로 이 주기율표라고 하네요.

이렇게 대단한 표였기 때문에 화학 시간에 주기율표를 달달 외우라고 했던거였어요.

전 아무 의미없이 원소들을 외우라고 해서 정말 외우기 싫었거든요.

화학시간에 책속의 내용처럼 알려 주셨다면 전 아마 화학이 아주 재밌다며 노래를 부르고 다녔을것 같아요.

 

 

 

 

이책은 원소에 관한 책이에요.

세상도 원소로 만들었고, 우리 인간도 당연히 원소로 만들어져 있는 거고,

정확히 말하면 이 우주 전체는 원소로 이루어진거라고 합니다.

놀라셨나요?

92가지 원소로 모든게 다 설명이 된다고 하니 참 신기할 뿐이에요.

 

별을 만든 원소는? 수소, 헬륨, 산소, 탄소, 규소, 마그네슘, 황, 철이라고 합니다.

지구를 만든 원소는? 92가지 자연 원소를 포함한 모든 원소!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대기의 원소는? 산소, 질소, 아르곤, 탄소는 많이. 크립톤은 조금.

 

 

 

 

뱀의 독에 들어있는 원소는 어떤 걸까 궁금하시나요?

전 매우 궁굼금하더라구요.

바로 탄소, 수소, 산소, 질소라고 합니다.

 

그런데 아주 신기한 사실을 알게 됐어요.

뱀의 독에 들어있는 화학 물질이 우리 몸에도 들어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우리가 뱀독이 문제가 되는건 그 양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간 몸의 원소는 산소, 탄소, 수소, 질소, 칼슘, 인, 칼륨, 황,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철, 플루오린, 아연, 규소, 그 밖에 금포함 44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래서 인간을 만들려고한 과학자가 있다죠.

모두 잘 아는 프랑켄슈타인 박사요.

원소들을 가지고 만들었어야 하는데, 박사는 시체들을 조각조각 모은 다음

전기를 이용해 생명을 불어 넣으려 했지요.

 

책속엔 이러한 재미난 이야기도 들어 있어서 딱딱한 원소를 배우면서도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는 활력소가 내재되어 있답니다.

 

 



원소에 대해서 배우면서 우주의 비밀을 하나씩 알아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뽀글뽀글 청량음료에 들어간 원소는 바로 수소, 산소, 탄소하고 하네요.

 

이야기 구성이 정말 재밌있는 부분중에 하나에요.

청량음료의 대표주자 코카콜라의 이야기가 아주 흥미로웠어요.

 

 

 

 

열 내며 열 내리는 냉장고.

제목만으로도 아주 흥미로울것 같은 부분이더라구요.

냉장고의 원소는 탄소, 플루오린, 수소라고 합니다.

냉장고의 원리를 배우는 재미도 있는 실속있는 과학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눈부신 다이아몬드의 이야기가 빠지면 안되겠죠.

다이아몬드의 원소는 탄소뿐!이라고 합니다.

요건 저도 알고 있던 사실이라서 책을 읽으며 더욱 반가워서 기운이 팍팍나네요.

 

다이아몬드는 탄소로만 이루어진 물질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순수한 탄소로 된 또 다른 물질은 흑연이 있습니다.

연필에 들어 있는 까만 심이 바로 흑연이지요.

 

흑연과 다이아몬드는 분자들의 결합이 다르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가 책을 읽고 나더니 흑연으로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 봐야 할것 같다고 하네요.

꼭 연구를 해서 성공을 하면 진짜 행복할것 같은 엄마 마음입니다.

 

 

 

 

더이상 저처럼 주기율표를 외우느라 우리 아이들이 고생을 안해도 될것 같아요.

외우지 않아도 되는 원소책이 나왔으니까요.

우리 아이들에게 어렵게만 느껴지는 화학이 쉽고 만만하게 다가가길 바래봅니다.

 

 

 

 

저희 아이는 5학년이에요.

과학자가 꿈이라고 유치원때부터 당당하게 말하는 아이입니다.

그래서인지 과학책을 어릴때부터 본인 스스로 잘 챙겨서 읽고 있습니다.

 

92가지 원소로 어떻게 세상을 만들까?를 읽으며 그동안 모르던  원소의 세계에 풍덩 빠져들은 모습이네요.

세상, 아니 모든 우주를 92가지 원소로 설명 할 수 있는게 놀랍다고 하네요.

아이가 이 책을 통해서 과학자의 꿈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가길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