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유태성.이은혜.김민선 지음 / (주)교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꿈이 없는 아이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그만큼 진로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요.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실시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만의 분명한 꿈을 찾고 그 꿈에 날개를 달 수 있도록 교원입시전략연구소의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이 문구를 보면서 어찌나 든든하던지 저는 주저없이 책을 펼치게 됐습니다.

말 많고 탈 많은 포트폴리오 작성!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할지 많은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저 처럼 고민을 많이 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릴께요.

포토폴리오를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하는지 아주 기본적인 방법부터 제시를 하고 있어서 포토폴리오 작성을 통해 아이의 꿈에 다가갈 수 있답니다. 책을 통해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누구나 자신의 꿈을 찾고 입시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포토폴리오를 작성할때도 전략적으로 작성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_ 진로 포트폴리오, 학습 포트폴리오,독서 포트폴리오, 인성 포트폴리오

이 부분이 골고루 들어간 포트폴리오 작성을 해야 입시 서류에서 학생들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는 초등학생이어서 그동안 아이의 진로를 크게 신경써서 작성하는 포토폴리오는 아니었습니다.

모든 경험을 골고루 다루는 포트폴리오로 작성을 하고 있는 중인데, 몇년 후에 중학교에 올라가면 꿈을 향해서 한발자국 성큼 앞서나가는 포트폴리오 작성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책을 통해서 포토폴리오에 들어갈 내용은 어느정도 파악이 됐으니, 앞으로 아이와 함께 멋진 꿈이 담긴 포토폴리오만 만들면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책속에서 제 눈에 먼저 띄인건 학습 포트폴리오 작성 부분의 개념 트리 공부법이었어요.

한국사와 세계사를 공부할때 이렇게 개념을 나무에 정리를 하면 한눈에 정리가 될것 같아서 아주 유용한 학습 플랜이더라구요.

이렇게 자기만의 공부 스타일도 포트폴리오에 담아내면 좋은 인식을 심어 줄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을 할때 책을 비교해서 작성하는 것도 아주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아요.

책속엔 전우치전과 홍길동전에 대해서 비교를 해놓았네요.

두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적었는데, 저희 아이도 꼭 이 방법을 적용해 보리라고 생각해 봅니다.

생각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독서 활용인것 같아서 맘에 쏙 드는 아이템이네요.

 

 

 

 

 

 

인성 포트폴리오에 봉사에 대한 부분이 나오더라구요.

한동안 아이들이 해외에 나가서 하는 봉사가 유행을 했다고 해요.

하지만, 겉으로 보여지는 봉사가 아니라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진솔한 봉사가 더욱 좋을거라는 이야기가 나온답니다.

며칠전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했던 <희망의 운동화 나눔 축제>도 책속에 등장을 하네요.

바로 이런 봉사를 하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요샌 온 가족이 함께 지역 사회에서 봉사를 하는 프로그램도 많이 활성화 되고 있더라구요.

그런 부분을 활용하면 좋은 인성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 초등학생인 아이이지만, 가끔씩 저도 조급한 마음이 들어서 입시 설명회도 다니고, 입학 사정관제에 대한 세미나도 듣고,

발빠른 정보를 얻기 위해서 뛰어다니는 엄마중에 한사람입니다.

아이들의 포트폴리오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리라 생각이 들어요.

막상 닥쳐서 준비를 하지 말고 미리미리 귀중한 정보를 알고서 아이들에게 대처를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것 같아서 저도 이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멀리 세미나를 가는것도 아니고 편하게 집에서 책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귀중한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아요.

 

이제 배웠으니 이대로 실천하는 길만 남았네요.

모두 홧팅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