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1 : 배려 편 -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 문어 1
초등문해력교사연구회 지음, 박영 그림 / 픽(잇츠북)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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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같이 문해력이 인기를 끄는 시대가 있었을까 싶다. 한글은 배우면 누구나 읽는 거지라고 생각하고 영어나 수학에만 모두의 마음이 가 있었던 때가 언제였나 생각할 정도다. 글을 읽고도 이해를 못하는 까닭은 알고보면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어서다. 제대로 읽는지 아닌지 어떻게 아냐고? 소리내어 읽어보면 안다. 소리 내어 읽기가 6학년도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지 모르겠다. 읽는 소리만 들어보면 어느 정도 책을 읽었는지 안다. 띄어 읽기가 안되는 아이, 문장을, 단어를 자기 마음대로 빼 먹는 아이, 자기가 생각한 낱말을 바꿔 읽는 아이, 눈 앞에 책을 제대로 만나지 못하는데 어찌 이해를 할까?

예전엔 이해를 제대로 못해서라고 생각해서 이런 저런 질문을 잔뜩 했다. 하지만 제대로 읽기만 한다면 그런 질문에 답하는 걸 넘어서서 질문을 만들어 낼수도 있다. 

초등 저학년 일수록 꼭 필요한 공부이면서 고학년도 놓쳐서는 안되는 공부가 바르게 읽기이다.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 만한 글을 시범읽기, 따라 읽기, 혼자 읽기 이렇게 3단계에 맞춰 읽을 수 있게 했다. 잘 이해했는지 문제가 나오는데 솔직히 두 바닥 넘어가는 문제는 조금 욕심이지 싶다.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무엇보다 아이가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책이어서 의미가 있다. 

유창하게 읽고 쓰는 능력이 다소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딱딱하게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흥미있고 수준에 알맞은 내용의 읽기와 쓰기로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담없는 분량으로 하루하루 꾸준히 활동하다보면 문해력은 선물처럼 따라오게 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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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해 보는 엄마 - 아이를 알아 가는 그 기쁨과 버거움 사이에서
김구민 지음 / 양철북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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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에서 보면 아이의 작은 말, 작은 몸짓 하나도 빛이 난다. 다른 사람들은 절대 알아차리지 못하는 아이 가치를 엄마가 빛처럼 봐주고, 그걸 글로 써서 남겨주었기 때문이다. 특별하지 않은 일상이 주는 감동을 오랜만에 느꼈다. 무엇보다 엄마는 사라지고 아이만 남아있지 않아서 더 좋다. 누구나 다 처음하는 엄마 역할이 버겁고 당황스럽고 힘들텐데 나만 그러지 않구나 알게 되어 책 읽으면서도 공감받는 기분이었다. 엄마가 되는 둘레 사람들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아빠가 되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공감하지 않을까? 무엇보다 책에 가끔 나오는 보민이 아빠도 든든하게 여겨진다. 결국 아이는 엄마 혼자서 키우는게 아니고 둘레 사람들이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주어야 하는 게 맞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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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챙이 발가락 : 2020.봄호 어린이 노래말꽃 8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지음 / 양철북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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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잘 보고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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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놀이 - 노래하는 교장 선생님 방승호의
방승호 지음 / 비유와상징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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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말만 들어도 가슴뛰고 짜릿한 기분이 드는데 학교에서 교실에서 과연 모험이 있을 수 있을까? 모험놀이라는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되었다. 최근들어 다양한 놀이가 학교 현장에 접목되어 소개되고 있다. 과연 그런 놀이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궁금하기도 했다. 소개된 다양한 놀이들이 좋다는것을 알겠지만 막상 내가 교실에서 적용하려고 하면 선뜻 실행에 옮기지 못했는데 이 책은 과연 어떨까?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첫 시작이 이렇다
'저의 모험놀이 20여 년은 '아이들과 좀 더 재미있게 지낼 수 없을까?; 라는 끊임없는 고민의 흔적입니다.
그 문구를 보는 수간 내가 교실에서 어떤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면 결국 그것은 내 진심이구나 싶었다.
이 책을 쓴 사람도 처음의 저 마음을 잃지 않고 오랜 시간 고민하고 실행하고 연구하고 그러다 보니 오늘에 이르렀겠지. 매번 뭔가를 해 보려고 책을 읽어도 막상 이런 부분은 안 될 것 같아. 이런 부분은 잘 모르겠어 이렇게 덮어버리고 말았는데 모험놀이 책을 읽다보면 책 전체에 흐르는 지은이의 진심이 느껴져서 작은거 뭐라도 아이들과 해 보고 싶어진다.
심성놀이나 기존의 상담 프로그램과 모험놀이가 처음에 얼핏 봐서는 큰 차이는 없다. 어디서 본 듯한 놀이가 많이 들어 있을 것이다. 설명도 때로는 불친절하게 느껴질수도 있다. 하지만 왜 이런 놀이를 하게 되었는지와 이 놀이를 끝내고 나서 어떤 이야기로 아이들과 마음 나누기를 해야 하는지 그런 부분들이 이 책의 장점이다. 모험놀이의 프로그램 소개는 2부에만 있다. 1부는 왜 모험놀이를 하게 되었는지, 3부는 고등학교 교장으로 있으면서 아이들을 상담한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다.
솔직히 모험놀이가 왜 모험놀이란 이름이 붙었는지, 기존의 심성놀이나 상담프로그램과 무엇이 다른지는 모르겠다.
아이들과 교실에서 나도 이렇게 마음 나누면서 지내야겠다 결심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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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열이 뭐야? 모닥불에서 태양열까지 - 초등과학 08 열 북멘토 주제학습 8
성혜숙.신명환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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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라고 하면 딱딱하게만 느껴지는데 이 책은 우선 읽기가 참 쉽다는 것이 장점이네요.

열이 뭐야? 라는 질문에 옆에서 누가 답해주는 듯이 자연스런 말투로 쓰여져서 책이 술술 넘어갑니다. 적절한 삽화도 좋구요. 무엇보다 보조 교과서 역할을 하겠다는 출판사의 의도대로 아이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 초등학교 5학년을 가르쳤는데 그 때 에너지라는 단원에서 이 부분을 가르쳤을 때 참 막연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교과서를 뛰어넘는 궁금증을 가진 아이들에게 다 답을 해주기 힘들었는데 그 때 이 책을 알았으면 좀 추천을 해 줬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쉽게 읽고, 머리에 많이 남길 수 있는 책입니다.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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