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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원숭이는 왜 물건을 사지 않는가 - 진화심리로 읽는 소비경제
루디 가즈코 지음, 박재현 옮김 / 마고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태고적의 소비자 심리를 파헤치다..
살다살다 소비자 심리를 이렇게 과학적이고 인류문화적으로 분석한 책을
본 적이 있었던가.
지금의 소비자의 행태를 태고적의 유인원이 살던 환경부터 분석한다.
그들이 환경속에 살아가면서 적과의 싸움을 위해 자신을 지키고, 공격했던
그 순간순간을 종합하여 우리의 뇌가 진화한 것을 분석적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경영학자가 맞나 싶을 정도로 아주아주 예리하면서도
방대한 시각을(사실..경영학자니까 이정도로 방대한 시각을 가지고 있나보다)
번뜩거리며 빛내고 있다.
사실 대뇌엽이 어쩌고, 대뇌피질, 보수계가 어쩌고 나에게 생소한 단어들이
난무하지만 읽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여튼, 인간이 자신을 방어하고 종족을 번식시키기위해 섹스하고
그를 위해 사냥함에서 돈에대한 집착까지 연결되는 부분은 절로 감탄이 나오게 했다.
소비자는 자신의 둥지에서 나오지않는다.
그런 그들을 이끌어내길 위해서 무작정적인 가격인하나 공격적인 마케팅이
승패를 좌우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소비자의 심리를 어떠한 시각에서 이해하고
그들에게 접근하느냐이다.
'불안한 원숭이는 왜 물건을 사지 않는가'는 신선한 충격과 더불어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주었다.
예리하고 분석적이면서도, 논리적이고 심리적인 이 책.
밋밋한 여느 마케팅 교과서와 달리 참신하면서도
내가 생각지 않던 부분에 대해
밝혀주었다고나 할까? 자신이 알고 있는 마케팅 지식의 '신성한 소'를 타파하고
싶다면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