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주식 기필코 성공하라 - 주식 첫 경험 이후 성공 확률을 높이는 주식 노트
최진권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PD TV라는 재테크 유튜브를 하고 있는 최진권 작가님이 첫 책 <첫 주식 기필코 성공하라>를 출판하셨다길래 나오자마자 읽어보게 되었다.

책의 표지에 실린 '주식 초보들을 성공으로 이끌 알짜 주식 투자법'이라는 소개글처럼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이 한번쯤 꼭 읽어봤으면 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말은 쉽지만 가장 어렵다는 '싸게 매수하여 비싸게 파는' 방법에 대해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다양한 표와 그림을 이용해 소개해주고 있어서 별표 쳐 가면서 열심히 읽었다.



주식시장에서는 '숲을 보고 나무를 보라'라는 명언이 전설처럼 전해지는데, 그것은 현재 주식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분석한 뒤에 종목을 매수하라는 것이다. 종목 하나하나가 각각 개별적인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모두 하나의 커다란 시장안에서 함께 연결되어 움직인다는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자는 시황분석을 크게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2가지로 나누고 있다.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내재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이고, 기술적 분석은 기업의 내재 가치와 관계없이 주가의 흐름 또는 거래량을 도표화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짧은 생각으로는 예전에는 기본적 분석의 가치 투자가 잘 맞았다면, 지금 같은 어지러운 시장에서는 기업의 가치보다는 사람들의 기대와 실망에 따라 오르락내리락 하는 기술적 분석에 좀 더 비중을 두어야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파트2에서 금리, 환율, 유가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해 놓았다. 지금처럼 전세계적으로 금리인상을 이야기하고 환율과 유가가 요동치는 시장에서 우리가 어떤 포지션을 잡아야하고, 어떤 종목들이 유리한지 개별종목들을 언급해주어서 주식 공부를 하기가 좀 더 수월했다.

특히 지금처럼 독특한 상황에 의해 유가가 치솟은 시장에서 어떤 기업들을 눈여겨봐야하는지 알수 있어서 투자방향을 정리하기 좋았다.



각각 개별 종목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어떻게 분석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실제 표를 이용해서 꼼꼼하게 안내하고 있어서 아직은 능숙하지 못한 초보자들이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을 분석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주식초보자들이 가장 궁금한것이 상한가가 될 시점을 고르는것일 것이다. 저자는 기술적분석을 바탕으로 차트를 이용해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확률이 높을 때를 알려주고 있다.

상한가 이후 나오는 음봉을 주목하자.

기준봉이 나온 이후 눌림목 때 매매하자.

장대양봉 후 처음 만나는 40일선 매매를 하자.

그리고 파트4에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신규상장주 매매에 관해서도 다루고 있다. 공모주 청약이 워낙 핫하다보니 나도 몇번 한적이 있는데 욕심부리다, 혹은 타이밍을 놓쳐서 팔지못하고 들고 있다 손해를 본 종목이 몇개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님이 설명해주시는 부분을 따로 메모해놓고 다음 공모주 청약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경제신문을 읽다보면 다양한 유망 섹터들이 나온다. 크게 어떤 섹터가 앞으로 미래 사회의 먹거리가 될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있는데 그 섹터에 해당하는 종목들을 하나하나 분류하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한국판 뉴딜, 메타버스, NFT, 미디어, 미래 차, 바이오, 반도체, 항공우주, 언택트, 국가정책 등 총 10개의 섹터에 대해 소개하고 그에 해당하는 개별종목들도 추천해주고 있어서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회사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다.


주식을 하면서 늘 어려웠던것이 매수보다 매도였다. 전문가들은 늘 기계적인 매도를 하라고 말하고 있다. 욕심이 얽히는 순간 주식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마지막 파트에서 매수와 매도를 어떻게 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인가를 말해주고 있다.



주식을 많이 공부해본 사람, 아예 주식에 대해 모르는 사람보다는 이제 주식에 입문하여 몇번 매매를 해보다 좀 더 잘해보기 위해 주식의 전반적인 상황과 종목, 기본적인 차트분석 법 등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지금처럼 장이 좋지않을때는 섣불리 움직이기 보다는 기본적인 주식 공부를 통해 다음 시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지면상 실지 못한 내용은 최PD TV 유튜브에서 다루고 있으니 책을 읽고 유튜브도 함께 보는것을 추천한다.

대박을 바라기 보다는 꾸준한 수익을 위해 열심히 공부해서 꼭 주식 성공합시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