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 위기의 시대에 살아남는 7가지 생존전략
최창희 지음 / 책들의정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1인 기업이나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사업의 가치를 자신에게서 찾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예전엔 '사업'이라고 하면 뭔가 거창하고 여러 사람을 거느리면서 큰돈을 써야하는 일이라는 이미지라면 지금은 너무나 다양한 형태의 일로 그 범위를 정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그 중 온라인 시대, 언컨텍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1인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실제로 1인 기업을 운영하면서 많은 부를 벌어들이는 사람들이 꽤 많이 생겨났다.

그들은 본인들의 성장과정이나 노하우를 SNS나 유튜브, 책, 강의 등을 통해 공유하면서 더욱 더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 책은 스토리위너컴퍼니 최창희 대표가 지난 10년간 소자본으로 시작해 경제 위기 속에서도 억대 매출을 올린 200여건이 넘는 경영자 성공 스토리들을 모으고 연구한 결과물이다.

처음부터 1인 기업을 염두해 두고 사업을 시작한 사람이 있는 반면 그저 자신의 일상이나 취미를 SNS에 올린것을 시작으로 우연히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수만명의 사람들이 SNS를 이용하는데 그들이 특별히 성공한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이 책에는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특별한 비밀들을 아낌없이 공유하고 있었다.

 

 

목차에 적힌 전략들만 살펴보아도 혼자 일하면서도 연봉 10억을 받는 사람들의 비밀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나만 아는 마이크로 트렌드를 파악해서 고객을 유혹할 수 있는 킬러 아이템을 찾아서 온라인 마케팅으로 나 자신을 브랜딩한 뒤 수익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고 그 동안 쌓인 노하우를 아낌없이 베풀어라'

가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에 따른 키포인트들을 챕터 맨앞에 실어 두어서 한 챕터를 다 읽고 다시 키포인트들을 읽으면 좀 더 쉽게 오랫동안 머릿속에 남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보통 챕터 마지막에 정리되어 있던것을 앞 쪽에 배치함으로써 한번 더 정리 할수 있도록 한 것도 일종의 전략인 셈이다.

 

 

성공한 1인 기업가들은 대기업과 경쟁하지 않는다. 타깃층을 좁히고 좁혀서 비어 있는 곳을 찾는다.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다. 아쉽다고 사업의 범위를 너무 키우면 감당을 할 수 없어 망하고 만다. 시장이 원하는것과 타깃층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선행해야 성공할 수 있다.

 

 

많은 마케팅 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것이 처음부터 수만명의 고객을 유치하리라는 기대는 하지말고, 처음엔 10명의 팬을 만들라는것이다. 그리고 100명을 나의 진정한 팬으로 만들고 나면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팬으로 끌여들여 별 힘을 들이지 않아도 고객이 늘어난다는 엔젤 고객 방법을 쓰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기버가 되어야 한다. 나눠주고 베푸는 사람 곁에 더 사람들이 모이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를 생산할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럴때는 이미 생산되어 있는 콘텐츠들을 소비자들에게 맞게 큐레이션만 잘해주어도 인기를 끌 수 있다.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 타깃층들이 원하는 정보를 깔끔하게 재생산 해 내는것도 자신을 홍보하는 수단이이 된다.

 

 

어떤이는 지금처럼 돈 벌기 쉬운 시대는 없었다고 말한다. 그도 그럴것이 요즘은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하는 사업이 활발해서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보다는 조금 덜 힘들게 돈을 번다. 그 중 많은 수익 창출을 안겨다주는것이 바로 SNS다. 이런 온라인 마케팅을 잘 하려면 채널, 키워드, 광고 생태계 이 세 가지를 잘 활용하면 된다. 다양한 채널을 분석하고 사용하며 키워드를 잘 파악해서 고객이 나에게 닿을 수 있는 기회를 잘 포착해야한다.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내 사업과 연관된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잠재고객들을 발굴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구상단계부터 블로그에 기록하는 것을 저자는 추천하고 있다. 나의 히스토리를 블로그에 저장해서 내가 어떻게 준비했고, 실패하고 성장해가는지에 대해 기록해 나가다 보면 그 자체가 사업 포트폴리오가 되어 고객 입장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는 느낌을 준다. 또한 브랜드네이밍을 통해 강연이나 책출판 등의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의 1인 기업가들은 한가지의 일만 하지 않는다. 수익의 파이프라인을 여러개 구축해서 수익의 다각화를 이루고 있다. 일명 N잡러의 삶을 살고 있다. 각각의 직업들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고 서로 도움을 주고 있다. 사업의 특성상 꼬박 꼬박 월급이 들어 오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가지 수입의 감소를 다른 일로 상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책을 읽고 자신을 기록하여 여러 기회가 왔을때 놓치지 말아야 할것이다.

 

 

내가 어느정도 위치에 오르고, 수익의 자동 다각화를 이뤄냈다면 내 자신이 인간 플랫폼이 되어 사람들을 도와야한다. 꽁꽁 숨기지 않고 사람들에게 나누고 베풀어서 수많은 멘티들을 양성하는것이 마지막 단계이다. 오히려 나눌수록 부는 더 쌓이고 주변에 믿을만한 사람들도 많아진다. 일부러 성공한 사람들의 모임에 찾아가서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어서 늦은것같다는 생각에 시도조차 할 생각을 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레드오션이라고 생각해도 그 중에서도 나에게 주어진 빈공간은 얼마든지 있다. 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내 가족에게 추천하고픈 제품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마케팅을 제대로 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온것이다. 오늘 블로그에 단 한 줄의 글을 쓰는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SNS를 분석하고 닮아가기 위해 노력한다면 첫 시작으로 충분하다.

지금 바로 시작하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