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들 - 온라인 ‘관종’은 어떻게 TV를 뒤흔들고 새로운 스타 계급이 되었나
크리스 스토클-워커 지음, 엄창호 옮김 / 미래의창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책은 유튜브의 시작과 변화된 과정, 그리고 현재의 모습에 대해 다양한 유튜버들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가 어떻게 작동되고 추천알고리즘은 어떻게 우리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해주며 유튜버들의 빛나는 모습뿐만 아니라 어두운 모습들까지 사례와 통계를 통해 보여 주고 있다.                      

                        

유튜브는 이제 전세계 사람들이 자신을 알리는 플랫폼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한국에서 찍어 올린 동영상을 미국, 심지어 아프리카에서도 볼 수 있다니 엄청난 기술의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BTS를 세계적인 스타로 만드는데 유튜브가 한 몫 했다는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너무나 쉽게 검색만으로 지구반대편 사람들의 문화,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시대가 열린것이다.

                                

 

                         

사람들이 뭔가를 보고는 싶은데

구체적으로 그게 뭔지 막막할 때도,

그 숨은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싶었다.

                       

유튜브를 켜는 순간 몇십분 이라는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는 경험을 다들 해봤을 것이다.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동영상들 때문인데 어찌 나를 이리도 잘 파악하는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내 취향의 썸네일들을 따라가다 보면 한시간이 훌쩍 지나간 적이 있다. 유튜브의 추천 기술자의 말처럼 무언가를 보고 싶은데 딱히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짜잔 하고 나타나 주니 클릭을 안할수가 없다. 덕분에 내 구독목록에는 비슷한 주제를 가진 사람들로 가득하다.

                            

즘 아이들의 장래희망 1위는 유튜버이다.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돈도 많이 벌 수 있다고 하니 10대는 물론 유치원생들까지도 동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리곤 한다. 유튜브가 이토록 크리에이티브들에게 인기가 있는것은 찍어 올려 조회수만 많아도 수많은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수익도 영원하지는 않다. 일명 '엘사게이트' 사건으로 불순한 동영상에 자신들의 광고가 실리는것에 반박하여 광고를 거부하는 대기업들 때문에 유튜브 수익률이 난리가 난 적이 있다. 그렇다 유튜브의 진짜 주인은 더이상 크리에이티브가 아닌 광고주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많은 유튜버들이 유튜브의 '순수하게 자신을 알리는 초기정신'을 승계하기 보다는 돈을 벌기위해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의 광고 수익에도 의존하지만 유튜브를 이용해 자신을 브랜딩하고 마케팅 하여 개인적으로 기업과 협찬하는 방법으로 발전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의 어두운점들이 현재 한국의 유튜브 생태계를 들었다 놨다 하고 있다. 일명 '뒷광고'라고 불리는 홍보 문제인데 광고비로 금전적인 혜택을 받고도 명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영상을 올린 사례들이 속출하여 많은 유튜버들이 심한 비난을 받고 사과영상을 올리거나 은퇴를 선언하고 있다. 저자는 50프로 정도의 사람들이 광고가 포함된 영상을 보고도 그것이 홍보임을 눈치채지 못한다고 한다. 이는 실로 놀라웠다. 그래서 진실을 알게된 사람들이 실망하고 분노하는 것인가 보다. 9월1일부터는 유료광고에 대한 명시를 정확하게 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고 하니 유튜브 순수 광고 수익이 아닌 개인의 브랜딩 마켓팅 광고 수익의 과도기 단계라고 볼 수 있겠다.

                           
                          

그들의 팬층이 상대적으로

소규모일지언정

더욱 헌신적이기 때문이다.

                        

뒷광고가 폭로된 많은 유튜버들 중에 대형 유튜버들도 있지만 의외로 소형 유튜버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는 구독자 수만 많은 유튜버들보다 작지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제품을 구입해줄 충성고객들이 있는 소형유튜버들의 광고 효율성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유튜브가 인기와 조회수에 집착하게 하다보니 좀 더 자극적이고 과격한 영상들을 찍어 올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유튜브에서도 일정 수위를 조정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은 역부족이다. 앞으로 유튜브가 자신의 창업정신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혁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소셜미디어에서 맞닥뜨리는

그 엄청난 쓰레기들로 인해

가장 소중히 해야 할 자아 성찰이

우선순위에서 완전히

밀려놨다고 생각해요.

                     

유튜버들에게 더 이상 유튜브는 그들의 놀이터가 아닌 일터가 되어가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자신의 삶은 포기한채 오로지 유튜브에 매달린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번아웃을 맞은 크리에이티브들이 늘고 있다. 시청자들도 중독이 되지만 창작자들도 중독이 되어 가는 것이다. 그럴땐 잠시 쉬면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요즘 연예인들은 대부분 자신의 유튜브 채널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TV 프로그램처럼 다른이들의 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자신의 솔직한 일상생활을 팬들과 공유하는것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팬들은 티비화면으로 보던 자신의 스타의 '진솔한' 모습에 매료되어 더 많은 사랑을 보내주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유명하지 않은 연예인들도 유튜브로 유명인사가 되고 수익까지 얻으니 앞으로 연예인들에게 유튜브는 필수불가결의 관계가 될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전세계 사람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는 유튜브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다양한 회사들이 많다. 그 중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곳이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은 정보문제로 힘든 시기를 거쳤지만 동영상 플랫폼으로 재기를 노리고 있다. 유튜브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더 완벽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중인것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들이 유튜브의 자리를 노리고 있기 때문에 덩치큰 유튜브 공룡도 이제는 가만히 있지 말고 끊임없이 변화하여 혁신을 이뤄내야 할것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영상들이 쏟아지는 유튜브에서 살아남기 위해 유튜버들은 고군분투 한다. 빠른 속도 만큼 빨리 올라가고 빨리 내려간다. 속도와 분량보다는 진실성 가득하고 재미있지만 유익한 동영상을 마련하여 롱런할 수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티브가 되어야 할것이다.

인터넷 비지니스로써 유튜브의 현재 생태계와 유튜버들이 어떤 구조로 자신을 알리고 수익화 하는지, 그리고 유튜브의 명암과 미래에 대해서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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