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에티켓 - 나 자신과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대한 모든 것
롤란트 슐츠 지음, 노선정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죽음에 대해 이렇게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죽음을 다루던 다른 책들도 읽어 보았지만 이렇게 죽어가는 과정과 죽음의 순간, 그리고 죽음 그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 적나라하게 설명해주듯 말해주는 책은 처음이었다.

 

 

보통은 죽어가는 순간에 사람들이 아쉬워했던 것들을 인터뷰하듯 이야기하면서 살아있을때 많이 사랑하고, 도전해보자는 메세지를 전하는 책들이 많았는데, 이 책은 다르다. '죽음의 에티켓'이라는 책 제목답게 죽음의 순간이 닥쳤을때 나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지켜야할 에티켓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 해주고 있다. 그리고 장례식을 직접적으로 치뤄보지 못하면 알지 못할 각종 공적인 절차들과 그 과정에 대해서도 눈앞에 그려지듯 설명해주고 있다. 심지어 죽은이를 직접 모시는 가족들조차도 알지 못하는 죽음의 세세한 밑낯과 전문가들의 손길까지도 느낄 수 있었다.

아마존 탑100 스테디셀러로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죽음의 에티켓'은 저자 롤란트 슐츠의 호기심과 죽음에 대한 지적 열정에서 출발한다. 삶의 출발에 대한 글을 읽는 것에 빠져 있던 저자가 죽음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도 읽을 수 있을거라는 기대로 여러분야의 자료를 뒤져보았지만 의외로 죽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의 답을 발견할 수 있는 단서가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심지어 죽음을 다루고 있는 의학계에서 조차도 죽음에 대해서는 몇페이지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죽음의 과정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양해를 구해서 죽은 망자의 가는길을 함께 지켜보면서 최대한 객관적이면서 상세하게 기록하려고 노력하였고, 그 과정에서 죽은이 뿐만 아니라 그 곁을 지키는 사람들이 지켜야할 일들과 감정변화들에 대해서도 다양한 상황을 예로 들며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다.
사람이 죽어갈때의 모습을 너무나 세세하게 그리고 있어서 어떤 페이지는 잠시 눈을 감게 되기도 하였다. 마치 내가 죽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외할아버지가 서서히 돌아가시는 모습을 본 기억이 되살아나면서 그래서 이런 증상들이 있으셨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친할아버지께서 돌아가셨을때 어른들이 분주히 서류에 사인을 하고, 염을 하고, 곡을 하고, 묘를 파고, 시신을 인도하는 일렬의 과정들도 떠올리게 만들었다.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그 사실을 회피하곤 한다. 죽음의 마지막 순간을 함께 하는 장례 전문가나 공무원들 조차도 그 일을 하면서도 자신에게 닥칠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꺼린다. 그래서 작가는 수많은 책의 말미에 죽음에 대해 준비하고 있는지를 물어본다. 나는 과연 내가 죽었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말해본적이 있던가?

'장례식은 죽은 자를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모든 건 살아있는 사람들의 일이야.'
내가 죽은 후에는 모든 일들을 살아있는 사람들이 처리한다. 그래서 그들에게 나의 죽음뒤의 상황에 정확하게 말을 해놓거나 서면으로 작성해 놓지 않으면 살아있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데로 나의 장례절차가 치뤄지는 것이다. 어쩌면 그들에게 또다른 걱정거리를 짊어지게 하는 셈일수도 있다.

 

나는 죽고 나면 끝이지만 나의 죽음으로 상실감을 느끼고 슬퍼하는 사람들은 시작일 것이다. 사람들은 말한다.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꺼라고, 슬픔도 줄어들 것이라고 하지만 저자는 슬픔은 예전과 똑같은 크기로 좀 더 작은공간에 남아있다고 말하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때 슬픈건 현재 못보는 것보다는 미래에 함께 할 수 있었던 그 따뜻했던 순간들을 영원히 꿈꿔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사람과 하고 싶었던 것들, 해야 할 것들이 눈앞에 아른거리기 때문에 더욱더 슬픈것 같다. 특히 어린아이를 잃었을때는 그 상실감이 배가 되는 것이 함께 그려갈 미래가 많아서 일듯하다.

 

삶과 죽음의 경계선은 명확하지 않다. 어디서부터를 죽음으로 볼 건지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견해는 확고하게 다르다. 그래서 삶과 죽음의 경계선은 이어지지 않고 일정부분 떨어져 있다. 이 사실을 설명해 주기 위해 죽어가는 과정을 마치 옆에서 본 듯이 설명해 주고 있는데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죽음의 순간에는 먹고 싶어도 먹을 수 없고, 소리내고 싶어도 소리를 낼 수가 없다. 먹지 못해서 죽는 것이 아니라 죽어가기 때문에 먹을 수 없는 것이다. 내 목소리를 잃고 모든 감각이 마비가 된다.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인간은 결국에는 그렇게 되는 것이다.

 

'죽음의 에티켓'에서는 사람이 죽어갈때 지켜야 할 일들, 그리고 죽은 후에 해야할일과 하지 말아야 할일들에 대해서 공적으로 사적으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것이 여타 죽음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 책들과 차별화된 내용이다. 시신을 잘 보관하는 방법, 유언은 반드시 서면으로 할 것, 장례절차과 사망처리까지... 그리고 어떻게 죽게 되었는지 나이는 어떤지 등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에 따른 서로 다른 죽음의 절차들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과연 어떻게 죽게 될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나의 죽음 뒤에 치뤄질 일들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