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성공 - 포드 자동차사 초대 영업부장의 성공 멘토링
노벌 호킨스 지음, 조계화 옮김 / 한솜미디어(띠앗)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포드 자동차사 초대 영업부장이 성공적인 세일즈 기술을 알려준다. 나는 영업을 할 생각도 없고, 소질도 없기 때문에 세일즈 기술이 나에게 유용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러나 이 책은 영업할 일도 없는데 판매 과정을 배워 어디다 쓰겠냐고 생각한다면 영업사원의 역할과 일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보통 영업 사원을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상품에 대한 생각, 즉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러므로 우리 역시 영업사원처럼 자신에 대한 생각을 판매하기 때문에 직업이 무엇이든 세일즈 기술은 확실한 성공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영업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영업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어서, 책 내용이 신선하다고 느꼈다.

 

 그럼 이 책에서 말하는 세일즈 기술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 말하는 세일즈 기술은 너무 많았다. 지금껏 많이 들어온 말이라서,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는 내용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이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예전에 나는 은행 면접을 본 적이 있다. 아르바이트 면접이긴 하지만 면접을 본 적이 있기 때문에 나는 은행 면접도 예전에 봤던 면접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면접과 4명이 모두 나만 뚫어져라 쳐다보면서 내 이력서를 보면서 공격적으로 질문을 하는데 그 압도적인 분위기에 나는 주눅이 들어, 대답을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 이후로 면접을 본다고 생각하면 한편으로 두렵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책에서 일반적으로 판매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장애물은 거의 예상이 가능하다고 말해 주었다. 따라서 직접 장애물을 만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상상력을 발휘해 사전에 모든 상황을 생각해 보고 대비하라고 하였다. 그러면 실제 상대의 반대 의견에 부딪쳤을 때 침착하게 대응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장애물을 하나씩 뛰어넘을 때마다 목적지에 한걸음씩 다가갈 수 있다고 하늘 말을 읽으면서, 앞으로 내가 어떻게 면접을 준비하고 임해야 할지 자신감이 생겼다.

 

 책을 읽으면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 저렇게 까지 해야 하나 하고 생각한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고, 적성에 맞는 분야라고 생각된다면, 그 일을 절실하게 원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일을 하고 싶으면서도 내 자존심 때문에 나를 채용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없다고 느끼면, 포기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부족하기 보다는 절실함이 없었기 때문에 아직 취업을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요즘 취업하기 힘들다고 하지만 열심히 준비한 사람들은 취업을 한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취업을 하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일까. 성공의 비밀은 적성에 맞는 분야에 자신의 능력을 판매하는 것이고, 이 책 속에 그 방법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