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8 - 우주에서 그네를 탄다면?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8
원종우.최향숙 지음, 임다와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가장 재미있게 보고 있는 초등과학도서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시리즈의 8권이 출간되어 소개해드려요.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공간인 놀이터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과학은 어떤 게 있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 미끄럼틀을 타다 발견한 마찰열
. 그네 타다 발견한 진자운동
. 뺑뺑이에서 발견하는 원심력과 구심력
. 시소에서 발견하는 무게중심

등등.
놀이터에도 이렇게나 많은 과학이 숨어있었다니 정말 과학은 우리의 생활 곳곳 어디에나 있네요!

이 책을 읽고나면 일상의 놀이터도 달리 보이게 되요.

바닥 분수의 원리도 보여주고 있는데요,
바닥 분수의 물은 바로바로 재활용되기 때문에 바닥 분수에서 놀면서 오줌을 사면 결국 그 오줌을 뒤집어 쓸 수 밖에 없는 원리라고 하네요. 약품을 투입해 물을 소독해도 오줌 성분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는다고 해요.
우리 어린이들 물론 화장실을 이용하고 있긴 하겠지만, 나와 다른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주의해야할 부분임을 꼭 알고 넘어가야 겠어요 !

책에 나온 내용들이 교과와도 연계되어있는 것을 표를 통해 알 수 있어요.
과학은 초등 3학년부터 학교에서 배우게 되는데, 책에서 읽은 내용을 학교에서는 어떤 단원에서 배울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겠어요.

파토쌤이 알려주는 이번 '놀이터 과학' 편도 정말 유익했습니다. 놀이터에서 여러가지 과학 원리를 발견했듯 평소에도 아이들과 일상생활에서 과학 원리를 발견해내고 이야기 나눈다면 좋을 것 같네요.

[ 와이즈만 15기 모니터단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어본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