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요? - 에드윈 허블의 발견 똑똑한 책꽂이 26
이사벨 마리노프 지음, 데버라 마르세로 그림, 이강환 옮김 / 키다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미국의 천문학자 에드윈 허블의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허블우주망원경'의 그 허블입니다. 하지만 허블은 그 우주망원경을 만든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허블은 태양계가 속해있는 '우리은하'가 유일한 은하가 아니라는 사실, 그리고 우주는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사람입니다. 대단한 발견을 한 위대한 천문학자였기에 훗날 우주망원경에 그 이름이 붙여진 것이었습니다.

허블은 어린시절 호기심이 아주 많은 소년이었습니다. 책과 새, 그리고 별을 좋아했습니다. 할아버지에게 망원경을 선물받은 이후 허블의 우주에 대한 호기심은 점차 커져만 갔습니다.

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이 모든 것은 어디에서 왔을까?

허블은 열심히 관련 공부를 했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천문학자의 꿈을 키울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이후에 천문학자가 되어 별을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망원경을 통해 별을 발견하고, 그 별이 아주 멀리 떨어져 있으며, 그것은 우리은하가 아니라 다른 은하의 별이라는 것을 발견해내었습니다. 허블의 발견을 통해 우주는 더욱 더 광활해진 것입니다.

별을 좋아했던 한 소년 덕분에 우리의 세상은 끝도 없이 넓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비해 우리는 아주 작은 존재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토록 광활한 우주에 있음에도 편협한 생각에 얽매여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도시의 대기오염과 빛 공해로 인해 별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열심히 하늘을 올려다보며 편협한 생각들을 극복해나가야겠습니다.
그리고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멈추지 말아야겠습니다.

우주에 대한 상식, 인물 상식을 얻게된 것은 물론,
예쁜 그림으로 마음이 몽글몽글해진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에드윈허블의 전기, 그 이상의 아주 아름다운 그림책 <하늘에는 얼마나 많은 별이 있을까요?>였습니다.

(서평이벤트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