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10배 올리는 하루 10분 대화놀이
김지호 지음 / 길벗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곱살 첫째아이를 키우며 늘 걱정이 되는 한가지가 있었습니다. 아이와의 대화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느낌 때문이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쉽게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 어른과의 대화를 어려워하는 아이를 보며 아이는 왜 이럴까, 아이에게서만 해결책을 찾으려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접하게 되면서 저 자신을 많이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작가는 경력 17년차 베테랑 언어치료사입니다. 아이의 어휘력 향상과 언어적 사고력을 키워 언어발달 하는데에 있어 어른과의 대화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어른이면 누구나 대화로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는 말은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저에게 와 닿았던 부분은 아이의 언어발달을 돕는 부모의 마음가짐 (P35)이었습니다.



'이 아이도 나도 똑같은 인간이구나'
어른과 아이의 관계이기 전에 인간 대 인간으로 만난다고 생각해보세요.

'말을 하기보다 많이 들어줘야지'
아이가 말을 걸면 끝까지 들어주세요. 마음에 안 들거나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말이 끝날 때까지 기대려주세요. 아이와 대화할 때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말에 온전히 집중해야지'
식탁을 치우거나 양말을 갈아 신으면서 건성으로 대화하는 일이 많지 않았나요? 오늘은 그런 행동을 멈춰보세요. 아이에게 대화는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는 경험이어야 합니다.

'아이와 조건 없이 대화해야지'
아이와 대화할 때는 '이걸 가르쳐야지' '아이를 똑똑하게 만들어야지'하는 마음은 내려놓고, '즐거운 시간을 가져야지' '내 마음을 전해야지'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야지' 하고 다짐하세요. 그러면 자연스레 대화가 풍부해지고 아이는 그 안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저는 아이가 저와 대화하고 싶어하는 신호를 무수히 놓쳐왔으며, 저는 저대로 아이는 아이대로 일방통행의 대화를 해왔음을 직시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와의 대화에도 노력이 필요함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고, 노력해서 변화시켜야겠다고 다짐했으며 늦지않았다고 위안삼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대부분은 대화의 예시로 되어있습니다.
좋은 사례, 그렇지 못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어 바로 실전에 적용시켜보기가 좋습니다.

저의 생각의 전환으로 변화될 아이와의 대화가 기대됩니다.

저처럼 아이의 언어발달 관련 고민이 있으신 분, 아이의 어휘력 발달에 도움을 주고 싶으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