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그림책 - 상상력 X 엔터테인먼트 = 그림책
도이 아키후미 지음, 김민지 옮김 / 안그라픽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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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그림책 만드는 일을 맡았었는데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니 무조건 작고 귀여워야 돼란 생각을 가지고 그림을 무작정 그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특징 없는 귀여운 그림만 그리고 책이 전달하려는 이야기를 담아내지 못해 고생했었다.
그림책을 만들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될지 몰랐는데 <시작, 그림책>은 시작부터 끝까지 어떻게 만들어야 되는지 알려주는 그림책 안내서와 같았다.
그림책을 읽는 연령대와 책의 크기, 인쇄할 때 알아둬야 할 용어, 색 등등 책을 만들 때 필요한 기본 지식을 시작으로 그림책을 만들때의 순서들을 알려준다. 그림책 편집자인 지은이 <도이 아키후미>는 그림책을 만들 때 필요한 것은 재미있는 것을 만들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 아이를 기쁘게 해주겠다는 마음을 책이 끝날 때까지 잊어선 안되고 이야기를 잘 끝내려면 흐름이 자연스럽도록 앞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최근에 어느 그림책을 읽었었는데 귀여운 동물이 친구들을 사귀려고 노력했지만 모두 그 동물과 친해지려고 하지 않아 슬퍼 하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친구가 되자는 동물이 나와 끝이 났다. 읽고 난 후 엥? 이란 반응과 함께 너무 갑자기 끝이 났다는 느낌이 났었는데 이 책을 읽는 연령대들이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을 고려해보고 왜 이렇게 이야기를 썼는지 이제는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림책 편집자들과 그림책을 만드는 작가들의 이야기와 공모전, 워크숍을 알려주어 그림책 작가가 되고 싶은 지망생들에게 좋은 정보도 제공한다.
그중 편집자 나카무라 고헤이의 '우리는 아이가 그 안에서 충분히 놀 수 있는 작품 만들기를 목표로 합니다.'란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어린이가 좋아하는 그림책, 작은 공간에서 방대한 상상력을 키우며 즐길 수 있는 책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 그림책을 보고 쉼없이 그려보는 시간도 많이 가져야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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