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스토리 - 어떻게 가난한 세 청년은 세계 최고의 기업들을 무너뜨렸나?
레이 갤러거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 사람들이라면 경험해본적은 없어도 '어에비앤비' 라는 단어를 들어는 봤을것이다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공유경제의 첨단을 겪는 기업 에어비앤비가 어떻게 해서 현재까지 

오게 되었는지를 담고 있는 책이다 


책속에서도 인용되는 말이지만 공유경제가 표방한느 아이디어 자체는 그다지 새롭지 않다

에어비앤비또한 숙소공유의 아이디어를 그들이 처음 낸것도아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것들을 차별화 하여 성공한 것일까?


1. 시작 

에어비앤비의 세 창업자들 중 체스키와 게비아는 초기에는 에어비앤비를 창업하려고 한것이 

아니다 

둘이 의견을 모아 무언가를 하려고 하던 차에 체스키가 집세를 낼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방세를 낼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던중 그 시기에 체스키 집 주변에서 거대 디자인 컨퍼런스가

예정되어 있음을 알고 '자신의 아파트의 남는 방을 방문객들에게 임대하자' 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것을 실현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투자에도 연이어서 실패하던 그들이었다 

그러던중 한 투자집단의 리더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를 설득시킨 것은 에어비앤비의

아이디어가 아닌 회사홍보를 위한 행위였다 


전당대회 기간동안 두 대통령 후보의 이름을 딴 시리얼을 만들어 판매했고 

이것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끌었다 


'5달러 씨리얼을 40 달러에 팔수 있도록 고객을 설득할수 있다면

자신들의 집에 고객들이 자도록 설득할수 있을것 같다'


'사업을 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제행동으로 이어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러데 그들은 실제 기획보다 실행하는 힘이 엄청났다'


2. 성장

성장하는 과정은 모든 스타트업이 그러하듯 고난의 연속이었다

홈페이지는 24시간 문제없이 돌아가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고 

숙소 예약은 최대한 간단하게 최대 3번의 클릭내로 예약이 가능하도록 해야 했다 


회사 규모가 커지다 보니 예기치 못한 사건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호스트의 집에 방문한 사람들이 호스트의 집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간 사건을 시작으로 


호스트가 방문객을 겁탈한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에서 에어비앤비 고객센터 직원의 대응은 최악이었다, 방문객의 부모가 연락을 받고 

위치를 알려달라 했으나 거부했고 신고도 직접 하도록 했다, 이런 대응속에서도 

기업이 살아났다는게 신기할 정도로..)


우여곡절을 겪으며 기술/고객지원의 기능을 강화했다 

사용자(방문객) 들이 기존 여행을 통해서 경험하지 못한 경험들을 하게 했다

똑같이 생긴 호텔에서 묶는 것이 아닌, 현지주민의 실제 삶에 가장 가까운 삶을 살게 한것이다 


분명 에어비앤비에 대한 불신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세 창업자들은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수요가 있음을 알고 이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그리고 그들은 성공했다 


3. 성공 이후 

17년 현재 3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것으로 여겨지는 에어비앤비는 

본인들의 주장하기는 호텔업계의 적이 아니다 라며 자신들은 호텔과 같이 성장할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호텔업계의 고객을 뺏어 오는 것이기 때문에 

경쟁을 피할수는 없을것이다


그들은 현재 회사 수익의 절반 이상인 호스트 - 방문객 수수료의 비중을 점차 줄이고

여행객들에게 다른 경험을 제공하도록 할것이라고 한다 


기업이 성장하면 언젠가 새로운 시도를 멈추고 관리에만 몰두하는 시기가 오게되는데

그런 시기가 오지 않고 계속 새로운것을 찾아 떠돌겠다고 한다


기업규모가 성장하는 가운데 얼마나 오래 이런 추세를 지속할수 있을지 알 수 없지만

그들의 성장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