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 세계 0.1%가 실천하는 하루 3분 습관
가토 후미코 지음, 정세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상을 마음을 비우고 머리를 비워서 몸과 정신을 가다듬는 행위를 말한다. 

누구나 들어봤을법하지만 막상 해본사람은 드물것이다.


일로인해 마음을 다스리기 어려울때, 육체적으로 몸이 아플때, 어떤것에 집중하고 싶을때등

여러 상황에서 명상을 활용해서 마음을 다잡을수 있다. 


초보자들의 경우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1분 명상을 추천한다. 

호흡을 가다듬고 숨쉬는 것에 집중한다. 들이쉬는숨 내쉬는숨 자체를 느끼면서 호흡에 집중하면

다른생각이 서서히 없어진다. 그렇게 1분~3분정도 호흡에 집중하며 천천히 숨쉬면 그것으로 끝


처음에는 머리를 비우는게 쉽지 않다. 이생각 저생각 "그일을 끝내야 하는데 어떻게 하지..." 와 같은

걱정거리가 머릿속에 떠오를 수 있다. 그렇다면 다시 호흡에 집중한다. 

걱정거리를 '잊는' 건 어렵지만 호흡에 집중해서 머리를 다른것으로 채우는건 쉽다.


조금더 깊은 명상으로 들어가려한다면 자신에 대한 질문을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의 존재는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등 자신에 대한 질문을 계속 던지면 좋다.


몸에 통증이 있을때도 명상은 좋은데, 우선 짜증을 가라앉히고 '감사', '기쁨'을 고백하는것이 중요하다.

비록 지금은 아프지만 나의 신체가 있기에 내가 있는것

신체 각 기관에 감사하고 몸이 왜 아픈것인지 신체 기관의 소리에 집중해보자

당연히 잘 안들리고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몸 아닌가. 몸이 내는 소리에 집중하면 

무언가 들리는게 있을 것이다. 


마음이 복잡할때는 자연과 하나되는 명상도 좋다. 기본 방법은 호흡에 집중하는 것은 똑같고 

내가 자연과 하나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구름, 해, 바람, 비 어떤것이 되도 좋다. 바람이 되어서 하늘을 훨훨 나는 생각을 해도 좋고 

비가 되어 모든것을 쓸어서 깨끗하게 되는 상상을 해도 좋다. 자신이 되고자 하는 자연의 이미지를 

떠올리며 명상하면 상쾌한 마음이 들 수 있다.


명상은 멀리있지 않다. 도인? 같은 사람들만 하는것이 아니라 시간이 없을때 

무언가에 집중하고 싶을때 우리처럼 바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명상이다.


1분, 3분명상부터 시작해 보면 좋을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