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베르베르 인생소설 - 나는 왜 작가가 되었나
다니엘 이치비아 지음, 이주영 옮김 / 예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자전적? 이야기다. 

부제인 '나는 왜 작가가 되었나'가 설명해주듯 그가 작가가 된 이유를 설명한다.


 베르나르는 어렸을때부터 잘하는 일을 찾고싶었다. 이것 저것 다양한 취미를 가져봤으나 

대중적인? 분야는 관심이 없었다. 또래의 남자애들이 좋아하는 운동은 잘하지 못했고

(그래서인지 관심도 없었다)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는것도 불편해 했다.


 수학에 관심을 갖을뻔 했으나 수학선생님이 바뀌자 그 흥미도 식었다. 그러던중

글쓰기 과제를 하는데 맞춤법을 많이 틀려 맞춤법 점수는 낮았지만 선생님은

그의소설이 흥미진진하다며 칭찬해준다.


 여기에 힘들 얻은 그는 자신에게 조금이나마 재능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고 글쓰기를 

집중적으로 해본다. 글쓰는 곧잘 자신과 맞았다. 

좀더 글을 많이 써보기 위해 학교에서 신문도 만들었다. 친구 두명과 같이 만든 조악한 신문이었지만

집중적으로 글쓰는 훈련을 하게 된다.

 

 신문기사 말고도 자신만의 글을 쓰고자 했는데 개미에 관한 책을 읽고나서 개미에 꽃혔다. 

이후로 개미에 대해서 계속 글을 쓰기 시작한다.

어느정도 소설이 정리되고 나서 개미를 출간하기 위한 시도를 하는데 어디서도 받아주질 않는다.

재미가 없어서 안된다는 평가가 많아서 좌절할즘 개미를 내준다는 출판사를 두곳이나 찾는다.

우여곡절 끝에 두 곳중에서 좋은조건을 제시한 출판사에서 개미를 출간한다.


 개미는 서서히 인기를 끌고 여러나라에서 출간한다. 우리나라도 그중 한 국가였고 

베르나르는 우리나라에서 특별히 더 인기있는 작가가 됐다.

이때 해프닝도 있었는데 일본에서도 개미를 번역해서 출간했으나 기존의 개미가 아니다.

번역가는 프랑스어를 전혀 할 수없는 사람이었고 자신의 아들과 아내를 통해서 

이중번역을 엉터리로 했던것. 일본에서 개미는 흥행에 실패한다.


 개미 이후 다른 장르에도 영역을 넓혀보고자 '죽음' 이라는 소재를 다룬 타나토노트를 출시하나 

반응이 좋지 못했다. 시장의 반응에 민감한 베르나르에게는 좌절할만한 결과였지만 

곧 털어버리고 개미시리즈의 후속작을 내놓는다.


 여기에 아내와의 이혼까지 겹치면서 큰 좌절감을 맛보지만 그는 다시 글쓰기로 자신을 달랜다

글쓰기를 할때 그는 힘이 솟는다고 한다.

타나토노트 이후에 출판한 소설이 좋은 반응을 보이면서 다시 작가로써의 왕성한 활동을 시작했다.

지금은 고양이에 대한 소설을 쓰고 있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