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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트렌드 모니터 -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 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매년말 다음해의 트렌드를 살펴보는 '대한민국 트렌드' 시리즈의 20년판
책 제목이 바뀌었다. 트렌드 모니터로
리서치 기업 엠브레인의 직원들이 집필한 만큼 전문성이 돋보인다.
많은 분석이 1020세대의 소비에 주목한다. 그러나 1020세대는 30대 이후보다 시간과 금전의 여유가 적다
그러나 그들이 흐름을 만드는건 분명하다. 따라서 단순히 1020세대의 소비에만 집중할게 아니라
그들이 어떤것들에 관심을 갖는지 아는게 중요하다.
이번년도의 화두는 '외로움'이다 의아하지 않나? 혼밥이 인기이고 모든 활동이 혼자서도 가능해진 시대에
외로움이라니?
Z세대로 표현되는 1020세대는 외로움을 많이 탄다. 그래서 SNS활동도 다른 세대들보다 더 많이 하는것도
외로움 표출의 일환이다.
어느 세대보다 자신에 대한 관심이 많다. 누구에게나 인정받기를 원하기 보단 자신이 속한 집단 내에서
인정받는걸 선호한다.
전통적인 기성품 소비행태에서 벗어나 자신만을 위한 특화된 상품 서비스를 원한다.
아이디어스같은 소공방 제작 상품의 인기 원인이다.
방송도 과거 TV주류방송에서 벗어나 유투버 아프리카 BJ에 대한 인식이 연예인과 동급이다.
방송을 위해서 자신이 시간을 맞추는게 아니라 방송이 자신을 위해서 시간을 맞춰야 한다.
그 누구보다 공정성을 원하는 시대다. 살기가 어려워진것에 대한 방증일 수 있다.
배달의 민족이 실시했던 연예인 쿠폰증정 이벤트는 역효과를 냈다.
"왜 저사람들에게만 쿠폰을 주느냐" 로 인한 차별이 불만을 갖게 했다.
어설프게 나를 아는 타인과의 감정노동이 싫어서 나를 모르는 사람들과 엮이고자 한다.
"나때는 말이야" 를 외치면 바로 축출당한다.
모임, 조직이 잘 유지되러면 서로의 배경이나 시시콜콜한 인적사항에대해서는 묻지도
따지지 않는것이 좋다.
트레바리라는 독서모임은 이렇게 타인을 경계하는 세대들이 돈을 싸들고 모여서
소규모로 조직화 되어 독서토론을 하는 이상한 모임이다.
Z세대는 이렇게 모순적인 모습을 띈다 (물론 어느세대나 모순적인 면은 있고 이 것도 따지고 보면 타당한 이유가 있다)
정리하면 이 세대는
타인에게 비춰지는 나를 상당히 의식하며,
자유롭고 싶지만 동시에 외로움을 느끼고,
그렇지만 아무하고나 친해질순 없어서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기호를 적극적으로 표현해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려 하는,
공정성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획일적인 상품/서비스 보다는 자신만을 위한 상품에 조금더 지출할 의향이 있는
그런 세대라고 볼 수 있다.
Z세대를 비롯하여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을 알 수 있고 재미도 있어 쉽게 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