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커플링 -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탈레스 S. 테이셰이라 지음, 김인수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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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커플링의 사전적 정의는 탈 동조화 로써, 국가간의 경제양상이 서로 비슷해지지 않고 반대되면서 

차이가 난다는 의미다.

이 책에서는 기업들 간에 사업모델이 서로 달라지게 된다는 의미로 쓰인다.


혁신혁신 말들이 참 많다. 어떻게 혁신할지 챙겨야 할것도 많고 신경쓸 것도 많다. 

저자의 연구사례를 통해 최근 나타나는 혁신 기업들이 어떻게 디커플링을 이끄는지 살펴본다.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처럼 기존에 없던 뛰어난 기술로 혁신을 이끄는 기업이 있다. 하지만 이런 기업의 숫자는

오히려 적다. 대부분의기업은 기술로 혁신하는게 아니라 고객가치사슬을 분해해서 혁신한다.

차량공유기업, 우버 같은 기업이 그렇다.


예를들어보자. 전통적인 차량 구매는, 차량 모델선택 - 가격 비교 - 딜러 만나서 시승 및 조건 협의 - 계약체결

이다. 차량공유회사는 가치사슬을 하나의 기업에서 담당하지 않고 바로 차량을 빌릴수 있도록 했다.

(물론 다양한 차들중에 어떤 차를 탈지 고르는 단계가 있으나 차량을 영구히 소유하는 구매보다는 현저하게 

낮은 시간을 투자한다)


에어비앤비도 기술자체는 기존에 없던것을 쓴게 아니다. 기존에 있던 기술로 

각국의 일반 주택을 고객화 해서 중계인과 임대인을 연결해 주고 있다.

"빼어난 기술이 있어야지만 성공할수 있다" 는 잘못된 말이다. 

고객을 분석해서 어떤 가치사슬을 간소화 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디커플링은 아래의 5단계를 거쳐서 일어난다.


1. 고객 가치사슬 파악

 -> 고객의 가치사슬을 상세하게 구분

2. 가치사슬 유형별로 구분

 -> 가치창출, 부과, 가치잠식중 어느 유형인지 구분

3. 약한 사슬 발견

 -> 고객이 하나의 회사에서 진행하는 활동이지만 기회가 주어지면 다른 회사를 통해 할 수 도 있는

  활동 파악

4. 약한 사슬 끊어내기 (고객의 돈, 시간, 노력 줄이기)

 -> 소비자에게 가치를 주거나, 비용을 감소시켜 만족을 줄 수 있게 한다

5. 경쟁사 반응 예측 / 대응 (재결합, 디커플링을 예측하고 대응하기)

 -> 기존기업의 반응은 파괴자가 분리한 것을 재결합 하거나 고객에게 분리할 기회를 주며 선제적으로 분리하는것


책에서는 끊임없이 위 5단계를 강조한다. 책의 두께만큼이나 많은 사례가 담겨 있으니 천천히 읽으면 좋을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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