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박노성.정윤환.조영준 지음 / 성안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내 사업.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진입장벽이 낮아서 쉽게들 꿈꾼다.
하지만 당연히...생존은쉽지 않다. 누가 쇼핑몰로 떼돈을 벌었다. 회사를 그만둘 수 있을만큼
돈을 벌었다. 라고들 하나 수많은 쇼핑몰들이 없어지는 것은 기사화 되지 않는다.
창피해서 인지 적극적으로 자신의 실패담을 말하는 사람들도 없고.
지마켓, 옥션, 소셜커머스등 많은 온라인 판매 채널이 있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도 그중 하나다.
네이버에서 간이 쇼핑몰 구축을 위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대신 판매 수수료를 가져가는 방식이다.
기존 오픈마켓과의 차이점은 국내에서의 대부분의 검색량은 네이버 기반이기에
네이버에서 쇼핑을 하려는 고객들이 검색을 하면 자신의 쇼핑몰이 나타날 수 있다 (네이버쇼핑)
모객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당연히 스마트스토어가 모든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책 서두에서도 장밋빛 환상을 버리고
제품과, 마케팅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좋은제품이 아니라면 우연히 팔려도 꾸준한 매출은
기대할 수 없고. 제품이 좋아도 사람들이 잘 모른다면 구석에서 썩게 된다.
이 책에서는 마케팅을 포함한 전반적인 쇼핑몰 운영방법을 알려준다.
네이버 쇼핑에서 어떻게 하면 검색 순위를 앞으로 둘 수 있는지.
제품 홍보문구와 사진은 어떻게 만들고 고객을 어떻게 모으면 좋을지 천천히 설명한다.
구매자는 알일이 없는 판매자가 처리해야 하는 발송 고객관리 절차도 포함하여
세세한 부분까지 다룬다.
책에서는 쇼핑몰 구축으로 끝난다고 말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제품을 개발하고
거기에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누군가는 마케팅을 '부족한 제품력을 커버하기 위한 상술' 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좋은 제품이 있는데도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몰라서 팔리지 않는다면 그건 뭔가 대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저자는 셀러마케팅캠퍼스라는 별도의 온라인 카페도 운영하고 있고 거기서 교육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둘러볼만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