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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사람에게 배우다 - 인공지능이 만드는 기업의 미래
우정훈 지음 / 비앤컴즈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AI, 4차산업혁명과 관련되어 요즘 엄청난 관심을 받는 단어다. 순수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그렇고
해당 기술을 활용해서 실제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응용될지도 관심사다.
저자는 10년간의 AI관련 직무경험이 있다. AI가 최근에 떠오른 분야인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오랜시간
경험을 쌓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지 현업에서 있을법한 상황을 상당히 잘 보여준다.
책에서는 AI전략팀을 맡은 '존'의 이야기를 소설처럼 그리고 있는데 아마 저자의 이야기에 각색을
한것이 아닌가 싶다.
어떤 기업에서 AI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해보자. 당연히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익이 있어야 한다.
1. 비용의 절감
2. 시간의 단축
이 두가지가 핵심일 것이다. 이중에서 1번은 표면적으로는 비용절감은 없을 수도 있다.
가령 AI시스템구축/운영비용은 발생하는데 인력 감소등이 없는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런경우에는 그 유휴 인력이 다른 더 생산성 높은 업무를 해서 수익창출에 기여 할 수 있다!
(비용은 절감되지 않으나 수익증가)
AI와 관련되어 일반인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것은 '내 업무가 대체될 것인가?' 일것이다.
물론, 단순업무는 사람보다 기계가 하는것이 더 낫다. 대신 인간은 다른 업무를 하면된다. (물론 쉽지 않다)
어떤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할때, 기업은 각자 처해 있는 상황이 다 다르기에 범용적인 시스템 구축이
쉽지 않다. 또 구축한다 해도 기타 기업내 다른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잇을 수 있다.
이런점을 책에서는 잘 설명하고 있다.
거기다 부서간의 갈등. 검증되지 않은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자신의 부서에서 사용해보려는 팀장은 많지
않을 것이다. 안그래도 바쁘고 굳이 위험을 감수할 이유가 없으니까.
책에서는 총무팀의 메일분류 업무를 예로 든다.
어느 기업이든 양이 방대하고 비교적 단순하지만 자동화처리는 또 쉽지 않은 업무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것부터 업무를 구조화 해서 AI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자동화 업무의 기초라 본다.
AI가 100% 완벽한 처리를 할 순 없다. 80~90%의 처리를 하면 나머지는 사람이 보완해서 작업하면된다.
100%완벽한 처리를 하기위해 투입하는 노력보다. 위의 방법이 여러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다.
AI가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사용될지 궁금한 분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