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 - 알수록 쓸모 있는 생활 속 수학 이야기
티모시 레벨 지음, 고유경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상당히 도발적인 제목을 가진 수학책 (누가봐도 수학책). 다만 일반교양서인만큼
채을 덮고 싶게 만드는 내용은 아니다.
수학이 우리 일상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건 잘 알고 있지만 실제로 체감은 잘 안된다.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12가지 일들로 정리했다.
1. 보물선 탐색
- 바다에는 금화를 싣고가다 침몰한 배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이 보물들을 찾기 위해서는 그 넓은 바다를 다
찾아봐야하는데 보물수입보다 비용이 더들판이다.
이때 수학을 이용해서 보물이 숨겨져 있을 최대한으로 높은 확률을 가진 영역부터 탐색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은 우리가 집에서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어디에 두었는지 모를때에도 유용하다.
2. 데이터로 하는 연애
- 과거에는 이성을 만나기 위해서는 이성이 많은 장소에 가서 적극적으로 구애 해야 했다.ㅠㅠ
하지만 요즘에는 데이트 앱이나 온라인으로로 가능한 방법이 많다.
나의관심사와 취미를 입력해두면 취향이 비슷한 사람을 매칭시켜 주는것이다.
- 많은 사람에게 연락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표준적인 취향을 선택해야 하지만 정말 자신에게 맞는 사람을 찾기 위해서는
솔직하게...덜 매력적으로 보여도 자신의 실제 모습을 써넣는 것이 매칭확률을 높일 수 있다.
3. 암호학
- 전쟁에서 시작된 암호학은 오랬동안 수학자들의 머리를 골치아프게 했다. 암호문의 규칙을 서로 알고 있지 않으면
암호자체가 소용이 없다. 근데 그 규칙을 멀리 떨어져 잇을때 상대 모르게 어떻게 알려줄 것인가!
- 최근 사용되는 방법은 RSA 방식의 복호화 를 사용하는데, 자세한건 매우 어려운 설명이지만 줄이면
A가 B에게 메시지를 보낼때 B에게 복호화(암호 해독) 할 수 있는 키를 같이 주는것이다. 그래서 B는 그 키로 열면됨
- 이때 사용되는 키는 소수(3,7,13..)을 사용하는데 매우매우 자리수가 큰 소수를 쓴다.
4. 최적화
- A도시 B도시를 연결하는 길이 두개 잇다. 차가 막혀서 C도로를 새로 냈다. 근데 차는 더 막힌다. 왜그럴까?
사람들이 C도로로 몰렸기 때문이다. 실제 뉴욕에서는 도로를 늘렸더니 차가 더 막히는 일이 발생했다.
우리가 생각한 최적화가 계획대로 되지 않았던 것이다.
- 때로는 길을 없애는 것이 더 빠른(최적화) 를 가능케 한다.
------
너무 가볍지 않으면서(수학적인 증명이나 증거를 간략하게 적어놨다) 도 흥미를 잃지 않게 재미있게 쓰였다.
부담스럽다면 수학증명 수식 이런 부분은 건너뛰고 전체적인 내용만 읽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을 읽다보면 저자는 정말 수학에 빠져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예를 들때 '사람들'은 모두 수학책을 좋아하는 '매력적인'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