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중국인 사업가와 일본인 디자이너가 만든 미니소.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나는 "다이소랑 같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다.

책을 보니 미니소만의 차별점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1. 저렴하지만 떨어지지 않는 품질

- 단순히 가격만 낮은게 아니라 품질까지도 잡는것이 목표다.

이제 낮은가격의 제품은 여기저기서 구할 수 있다. 가격이 낮으면서도 품질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양립하기 어려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2. 빠른현금결제와 끊임없는 논의

- 품질과 가격을 동시에 잡을수 있는 방법이다.

중국제조기업의 현금결제 주기는 보통 2~3개월이다. 미니소는 보름단위로 결제 해줘서 

이 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제조업체는 자금이 묶이는 것에 대한 염려 없이 생산할 수 있어서

좋고 미니소는 가격을 낮출수 있어서 좋다


- 품질에 대해서는 결코 타협함이 없다. 하나의 제품 디자인을 검토할때 100개 정도의 

디자인 시안을 검토할 정도로 기준치가 높다. 품질에 대해서도 높은 기준을 적용하여 품질과 가격을 동시에 잡았다.


3. 공격적인 영업전략

- 미니소의 점포 개설 전략은 "토지 가격에 관계없이 좋은 길목을 선점한다" 이다.

임대료가 낮은 땅을 싸게 사면 매장개설 비용이 낮아 지겠지만, 그렇게 해서 유동인구를 끌어오는 것보다

임대료가 비싸다 하더라도 처음부터 좋은 길목에 매장을 개설함이 낫다고 본다.

각국의 핵심상권에 매장을 열고 손님을 끌고 동시에 미니소를 광고한다


4. 철저한 직원 교육, 매뉴얼

 - 미니소의 직원들은 고객응대, 계산, 제품진열 등 다양한 일을 해야 한다.

고객이 불편하지 않게 빠르게, 높은 수준의 직원 교육을 통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매뉴얼이 정해져 있어 점주가 개별적으로 손댈수 있는 영역이 적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권한이 적다고 볼 수 있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신경쓸 사항이 

적다는 것이다.


5. 공급업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

- 공급업체들에게 철저한 기준관리를 요구한다. 제조업체에서 만든제품에 품질불량 발생시 

제조업체는 막대한 피해를 입는다. 빠른결제와 대량구매를 해 주는 대신 제조업체에도

높은 기준을 요구한다. 


유통공룡 미니소의 전략에 대해서 상세한 분석이 담긴 책으로 

유통/판매 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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