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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 ‘지식’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키워드, 개별 맞춤형 학습
베나 칼릭.앨리슨 츠무다 지음, 신동숙 옮김 / 한문화 / 2019년 1월
평점 :
더이상 지식의 습득이 중요하지 않은 시대다. 창의성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모두 말한다.
그렇다면 초 중 고 과정 중에서 학생들의 선호와 취향을 반영하는 공부과정이 가능할까?
맞춤형 학습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개별화 차별화 맞춤형 등 세부적으로 구분하자면 상세 구분이 있지만 핵심은
교사 혼자 주도적으로 이끄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과의 상호작용하며
학생의 취향과 선호를 고려해주는 수업을 하는 것이다.
학생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이 아래의
7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해서 교육 과정을 세우고 공부할수 있도록 지도해주면 된다
1. 목표 : 해당 수업을 통해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지
2. 탐구 : 해당 주제의 어떤 부분이 생각을 자극하는가
3. 과제와 청중 : 청중은 창작과 소통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4. 평가 : 성과를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할까
5. 학습검증 : 발전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6. 수업계획 : 학습계획은 어떻게 세우는가
7. 피드백 : 피드백은 어떻게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가
물론 이런 교육방법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다. 교사들은 시도해보지 않은 방법으로 인해
두려워 할 수 있다. 하지만 걱정할 건 없다. 우선 조금씩 시도해보자
일방적 지식전달 수업은 학생들의 성향에 따라 효과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다.
학생들의 기호와 성향에 관계없이 해당 과제를 가르칠수 있는 것이 맞춤형 교육이다.
맞춤형 수업을 할 경우 교사는 더 힘들게 된다. 아무래도 학생들 개개인에 맞춰서 수업을 조정해
줘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 지식전달형 보다는 어려울 것이다.
이제 생각의 기준을 바꿔서 정해진 시간에 진도를 빼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하나를 배우더라도
학생이 주도적으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이게더 가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지식을 얻는것 중요하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것은 앞으로 일상생활에서
맞닥드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어떻게 지식을 얻고 어떤질문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협동하는지를 아는 그 과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이 커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