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요즘엔 즐길거리가 너무 많다.옛날에는 즐길거리가 없어서 지금에 비하면 정적인 오락거리가 많았다.

이제는 즐길거리가 매우매우 많아진 상황에서이 책은 '쇼핑' 이 최고의 오락거리라고 한다 

 쇼핑이 정말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인지 여부와 별개로 쇼핑이 현대인의 삶속에서 상당히 

큰 영향력과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사실이다.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한국 유통업의 변화를 살펴보는 장이다

 1. 백화점이 침체기를 겪고 있고 

 2. 이마트로 대표되는 할인점의 안정적 성장

 3. 1인가구가 많아 지며 편의점의 급격한 성장

 4. 최근 쇼핑, 식사, 오락을 한번에 즐길수 있게 한 복합쇼핑몰의 출현을 다루고 있다.


2장은 유통업의 트렌드를 좌우하는 소비자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한다

 1.제2의 유커라 불리는 17억 무슬림 시장을 대상으로 한 할랄 시장이 뜨고 있고

 2. 소비력이 없다고 여겨졌던 남성들이 자기관리에 눈을뜨며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3. 동시에 소비력을 갖춘 60대 이상의 노년층도 영향력 있는 구매층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4. 렌탈산업이 부상하며 렌탈업이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 차량은 물론이고 

    집, 옷, 가방, 등 악세서리, 정수기, 비데등 

    생활가전에 이르기까지 렌탈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가 없다

 5. 알리바바가 육성해낸 광군제는 서양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넘어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쇼핑축제가

    되었다. 17년 알리바바의 광군제 일 매출액은 27조원이다. 이는 일초에 3억 넘게 팔아야 달성 

    가능한 금액이다


3장은 리테일 산업의 미래에 대한 내용으로 

 1. 매장에서 수시로 변하는 가격에 대응하기 위해 종기 가격 표시에서 벗어나 전자 가격 표시기장치

    가 등장하게 되었다

 2. VR기술과 쇼핑을 융합하여 매장에 가지않아도 물건을 실제로 보는것 같은 느낌을 줄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3. AI를 비롯한 기술의 개발로 무인 매장이 부상하고 있다. 이는 매장 점주의 수익성 증대라는 

    장점과  함께 편의점업에만 한정해도 20만명 이상의 종업원의 일자리가 없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할 지가 관건이다.


4장은 쇼핑몰이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마케팅에 대해서 살펴본다.  

  해당장은 개인적으로는 와닿는 것이 적어 내용 요약은 생략한다.


 소매업은 아무래도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업종이기에 경쟁이 매우치열하다 그만큼 살아남기 위해 

차별화를 위한 노력도 다양하고 틈새시장을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도 엄청나다

 한국의  소매업의 현황과 산업의 참여기업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흐름을 알수 있는 책이다

우선은 내수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그 경쟁력을 발판으로 해외로 진출할것을 모색해야 한다 

하지만 업종 특성상 해외진출에 따른 투자비용이 커 한정된 내수시장에서 점유율 싸움을 하는 양상이 

높은 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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