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지혜, 듣기 아우름 33
서정록 지음 / 샘터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터 아우름 33

 

<잃어버린 지혜, 듣기>

 

서정록 지음

 

지금 우리는 미디어가 넘쳐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미디어를 넘어 개인이 유투브동영상이나 방송을 생산하기도 한다. 더구나 빠른 업무처리에 익숙한 한국인들의 일상에 가만히 숨을 죽이고 주변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풍경이 끼어들 틈이 있을까. 여러모로 듣는 시간보다 보거나 떠들거나 하는 시간이 더 많다.

 

이런 환경을 살아가며 만나게 된 이 책은 학창시절 만난 류시화 시인의 인도 이야기를 연상하게 만들었다. 그 시절 막연히 인도 여행을 꿈꾸기도 했으니까. 하지만 인도는 멀고 현실은 가까웠다. 인도까지 떠날 수 없는 나에게 이 책은 조금 더 편안하게 느껴졌다. 그저 귀를 기울이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으려나.

 

아우름 시리즈는 청소년을 대상의 교양서이다. 아우름 시리즈를 손에 받아들면 언제나 표지를 살피게 된다. 다음 세대의 질문과 저자의 답으로 한 권의 책을 아우르고 있어서다.

 

다음 세대가 묻다.

다른 사람의 말만 들어주다 보면 결국 나만 손해 아닌가요?”

 

서정록이 답하다.

어리석은 사람은 눈에 매달리고, 지혜로운 사람은 귀로 듣습니다. 깊게 듣기 시작할 때 우리는 진정한 행복과 공존을 꿈꿀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세대는 아니지만 나도 물어보고 싶었다. 어디까지 들어줘야 하는 건지 말이다. 사실 요즘 듣고 또 듣는 일이 많아서 이 질문이 나에게도 간절했기 때문이었다.

 

어린 아이가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듣기 시작한다는 부분에서 언젠가 들었던 말이 떠올랐다. 사람이 죽어도 가장 늦게까지 살아있는 기관이 귀라고 했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사랑한다고 수고했다고 말해 주어야 한다고.

 

사람은 세상에 나서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들어야 하는 존재인 것 같다. 그렇다면 나에게 들어달라는 사람이 많은 덕분에 나는 더 삶의 본질에 더 가까워지는 중인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에 이르자 조금 마음이 가벼워지면서 행복해졌다.

 

물론 이번 시리즈는 청소년이 보기엔 조금 모호하거나 멀게 느껴질 부분이 조금 보인다. 어른이 보면 더 크게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만 나로서는 참 반가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