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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 대니얼 T. 윌링햄 교수의 특강, 스마트폰만 보는 아이는 어떻게 독서광으로 성장하는가?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김정용 옮김 / 왕의서재 / 2017년 9월
평점 :
<디지털시대 책읽는 아이로 키우기 서평>
이 책은 대니얼T.윌링햄 교수님의 특강입니다.
자칫 정신차리지 않고 그냥 쉽게 책을 읽어나가면
글자만 읽고 내용은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이 책은 교수님 특강이라서 그런지
마냥 쉽게만 읽어내려갈 수 있는
책은 아니었습니다.
스마트 폰 만 보는 아이, 어떻게 독서광으로 성장 하는가?
궁금합니다.
여기서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자연스럽게
독서를 접하고 이해하고 독서가 공부가 아니라
즐거움이고 보람이란걸 느끼게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죠~
무엇보다 독서를 하고자 하는 아이의 동기가 중요한데
이 책은 연령별로 어떻게 독서를 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뤄주고 있습니다.
아이가 쉽게 책을 이해하며 읽으면서
자발적으로 책을 읽고 싶단 동기를 가질 수 있다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네요~
*읽기를 위한 준비 (0세부터 취학전)
아이에게 말소리를 많이 들려주고
책을 많이 읽어 주고 책 내용을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읽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때론 엄마가 호들갑스러운 목소리로 과장된 연기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도 책을 잘 읽지 않고 뛰어놀기만 좋아하는
아들에게 과장된 몸짓과 말투로
책을 읽어주며 독서의 흥미를 유발하곤 하죠 ㅎㅎ
원맨쇼에서 아이와 질의 응답하며
투맨쇼가 된답니다 ㅋㅎ
초등학생이 된 지금의 아들에게도
독서 습관을 잡기 위해 때론
소리내어 읽어 준답니다.
독서의 접근성을 최대화 하기 위해
욕실 앞 바구니에 책을 한보따리 가져다 놓거나
도서관에 놀러다니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티비시청 시간도 제한들 두어야 겠죠~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독서를 유도하고
스스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독서를 선택하도록
도와줘야 하는 것이죠
*독서의 첫단계 (유치원에서 초등저학년)
이 단계에서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같이 독서가 이루어 질수 있어야 하는데
학교에서의 수업과 가정에서 부모가 이끄는
방식 사이에 조화를 이루는 방식을 찾아내야 하고
교사와는 협력자가 되어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아이에게 부모와 형제자매가 독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집에 항상 책들이 있는것
등이 아이의 동기부여에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 시기엔 아이가 정확히 책 내용을
이해 하고 있는 가도 참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책을 막 대충대충 읽거든요~~
개인의 성향도 있겠지만 일기 쓰기 와
책 내용 다시 짚어보기 등으로
보완하고 있답니다.
*디지털 시대 책 읽는 아이 (초등고학년 이상)
이 시기엔 아이들 간의 독해능력 격차가 더욱
벌이지는데 유창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유창하게 책 읽기 능력이 안된다면
1주일에 한번 씩 가족 독서를 시도해 볼 수 있는데
가족이 함께 모여 각자 자기가 고른 책으로 이른바
소리를 내지 않고 읽기를 하는 것이죠
도서관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인데
이전에 도서관을 가는 습관이 없다 하더라고
도서관 방문을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답니다.
여러가지 보상으로 읽기를 유도하는 것도
좋답니다.
책읽기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유희적독서를 하는 것도 좋겠네요
아이가 부담감을 가지고 압박스럽게 독서를 하는것보다
정말로 원해서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독서의 즐거움이란 무엇일까요?
텔레비전이나 다른매체에서 느껴 볼수 없는
오직 독서를 통해서만 느낄 수 있는
글에서 묘사된 세계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저자는 독자나 그의 자녀들이 이런 기쁨이나
비슷한 느낌들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합니다.
독서!
지금 시작합시다.
그리고 즐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