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라는 것은 주관적이다.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내 쪽(소비자)이다. 세상‘이라는 개념은 이기적이다. 그것은 당신이 아니라 내가 결정한다. 나의 편의와 취향에 따라 내가 정의한다. 내 세상에서 최고가 되어라. 그러면 당신은 지금 당장이라도 비싼 값에 나를 차지할 것이다.
 그런데 그 세상이라는 것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이제 내가 무언가(혹은 누군가)를 찾고 싶을 때면 그 어디에서라도 찾아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세상에 엄청난 다양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뜻하는 동시에 내가 흥미를 가지는 범위가 곧 나의 세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것이라면 지구 어디에서라도 찾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