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는 어휘의 상당수는 '한자'가숨어있는'한자어'이다.한자의 이름이나 모양은 알고 있지 못하더라도그한자의 뜻이나 소리를 어렴풋이 알게 된다고 한다.한자는 몰라도 그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하지만한자를 알고 있다면 그 어휘를 이루고 있는한 글자 한글자가 무슨 뜻인지 명확히 알수 있고모르는 어휘를 보았을 때에도 알고 있는한자로 어휘의 의미를 유추할수 있을것이다.아이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체크할수 있는공부계획표.획순이 적고 쉬운 한자들로교과서 어휘에 많은 한자들과 일상생활에 밀접한 한자들로 급수가 아닌 쉬운 한자들로부담감 없는 한자 학습을 시작해 볼수 있었다.낯선 한자를 보기이전에우리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단어들을 보고단어들을 따라 읽으며 같은 글자가 들어있음을 느끼게 해준다그리고제시된 단어들의 공통글자를 쉽게 찾고단어들이 공통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것을자연스럽게 익힐수 있다각단어의 뜻풀이를 통해서 한자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기억하고ㅡ어휘력 쑥쑥에서 목표한자가 사용된 단어를 찾아내단어의 의미를 유추하는 힘을 기를수 있게 된다.사실 한자학습이라 하면무한반복으로 단순암기방식이 떠오르게 되는데한자가 어휘력이다 에서는한자의 모양.뜻.소리를 통해서 어휘력을 쑥쑥키울수 있었다.기초한자의 8~6급 수준이여서 쉬운단계로우리말 어원 학습을 시작하기에 무리가 없었다.낯선어휘의 의미로 스스로 짐작해 낼수 있는초등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로우리아이 어휘력향상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