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전쟁 - 이기는 자가 미래다
조용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요사이 워낙 많이 나오는 말이라 쉬워보일 수 있는 플랫폼이란 말 속에 많은 업체들의 치열한 전쟁의 개념을 이 책을 통해 배웠다.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우리 생활 속에서 아무 생각없이 사용하고 있는 많은 서비스들이 사실은 치열한 고민과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업들의 노력 속에 있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게다가 잘못된 전략으로 하루 아침에 추락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자 무섭기까지 한다. 그런 의미에서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플랫폼 전쟁은 우리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하드웨어에만 부가가치를 높이려 하고 있던 우리 나라에게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큰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구글이나 애플처럼 모바일 플랫폼을 앞세워 언제 우리에게 위협이 될지 모르는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거기에 소셜 네트워크로 대표되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오픈 정책들은 이 책을 보기 전까지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 많다.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서비스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하고 이를 통해 자신들의 서비스 영역을 점점 확대해가는 모습은 참신한 아이디어라고 느끼는 것을 넘어 언젠가 우리 나라도 종속되겠구나 하는 느낌을 많이 받게 한다.

 

이런 점에서 플랫폼 타이탄들의 전략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요새 또 말이 많이 나오는 클라우드처럼 구름 속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 기반을 통째로 점령당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런 위협 속에서 우리도 나름대로의 플랫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본다. 늘 외국에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다른 나라에서는 할 수 없는 토종 플랫폼 전략을 만들어낸다면 좀더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할 수도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