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의 독서처방 - 매혹적인 독서가 마녀의 아주 특별한 冊 처방전
김이경 지음 / 서해문집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엄청난 독서 내공이 담뿍 담겨져있는 듯 하다. 단순하게 책의 줄거리를 정리한 것이 아니라 시대적인 배경, 글쓴이에 대한 지식 등이 책을 읽는 내내 놀라움을 갖게 하였다. 그리고 이런 책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아주 깊게 읽고 우리에게 처방을 내려주려는 의도가 눈에 선하다. 기대했던 것은 저자가 소개해주는 책의 내용의 한 구절이라도 지금의 내 심정에 팍 들어와주기를 바랬지만 저자는 다른 방법을 택하고 있었다. 책의 내용도 물론 위로가 되지만 그 책을 쓴 저자의 삶이, 생각이, 시대가 우리를 위로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내가 너무 쉽게 위로 받으려 했었는지도 모르겠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책을 읽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내가 누구인지, 내 욕망은 무엇인지, 내가 아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가기 위한 과정’ 이라는 말이 와닿는다. 책을 보며 새로운 것을 깨닫기도 하고 가끔은 저자들의 방대한 지식과 생각에 기가 눌려 힘을 잃을 때도 있지만 최소한 무언가를 했다는 뿌듯함이라도 느낄 수 있는 것이 독서의 매력일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보며 느낀 한 가지는 나를 알아간다는 것이 굳이 책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책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배움의 시작이고 사람에게 배울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친구에게서, 회사에서, 길거리에서도 배울 수 있고 위로 받을 수 있고 깨닫게 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조금은 세상이 넓어져 보이는 거라고 할까.



좋은 책 소개와 다 찾아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은 가슴을 채우고 있지만 아쉬웠던 점은 각 장의 내용들이 개인의 위로를 찾기보다는 전 인류애적으로 큰 범위를 채우고 있어 매칭이 안되는 느낌을 몇 번 받은 것이다. 당장 자기 문제를 해결하기도 바쁜 사람에게 너무 거시적인 얘기로 풀어나가는 것은 아닌지 하며 엇갈린 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보여준 다양한 책과 책의 저자에 대한 이야기, 시대에 대한 이야기들은 책을 빨려들게 하는 마력을 보여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