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리처드 J. 라이더 & 데이비드 A. 샤피로 지음, 김정홍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이 모든 짐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는가?”



책의 서문에 나온 위의 말을 보는 순간 정신이 번쩍하긴 했다. 그 동안 짐이라고 느끼지 못하고 그저 생활이려니 했던 것들이 진정 나를 위한 것이였는지 생각해보게 되고 군더더기가 없었을까 하는 생각에 빠지게 하였다. 살아가는 순간순간에 쌓였던 자신의 상황과 생각들을 어느 시점엔가는 정리하여 다시 한번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너무 익숙해져서 정비할 것인지조차 분간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이지 반성의 시간을 갖고 다시 심기일전하여 새롭게 정신무장을 하고 싶긴 하다. 그러나 늘 그렇듯이 책을 보는 동안 많은 질문을 받았지만 여전히 답을 찾진 못하고 있다. 그러니 다 읽고 나서 숙제가 한 보따리 생긴 느낌이다.



인생을 절반쯤 살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자신을 돌아보고 남의 시선이나 사상에 따라 마치 내 것인양 살고 있지 않았는지 점검해봐야겠다는 다짐은 해본다. 혹여 남의 옷을 빌려 입으며 깨닫지 못한다면 시간이 더 지난 뒤에 허무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그리고 의도하였든 아니든 간에 생각보다 많은 짐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진 않은지 점검해보는 시간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마음에 드는 구절>





프롤로그

l “이 모든 것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줍니까?”

l ‘나는 내 삶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l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 지 모르겠어’

l ‘나는 과연 내 인생의 주인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일까?’

l 가방을 다시 꾸린다는 것은 끝없는 재평가와 재창조를 의미한다.

l ‘당신의 가방 안에 무엇을 담아야 할까?’

l “이 모든 짐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가?”



1. 내가 잃어버린 날은 웃지 않았던 날이다.

l 사람들은 행복이란 것을 마치 붙잡아서 새장 안에 가둬둘 수 있는 물건인 양 언제나 욕망의 잠자리채를 들고 다니며 허공을 휘젓는다. 그러나 행복이란 줄에 묶인 애완견이 아니라 어깨 위에 앉은 매와 같다. 주인은 매와 함께 할 수는 있지만 매를 소유할 수는 없다.

l 성공해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는 단순한 사실을 우리는 너무 쉽게 잊고 산다. 사람들이 대부분 겪는 비애는 자기만의 성공관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데 있다. 그들은 잘 포장된 행복의 이미지를 돈으로 사면 행복해진다고 믿어 왔다. 이것은 마치 피에로의 가면을 쓰면 자신도 웃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l 스마일 시즌

l 우울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늘 똑 같은 옷을 입는다는 것이다.

l 어째서 늘 ‘정상적으로만’ 살아야 하나? 이제 과감히 달라져 보자. 다르게 행동해 보는 것이다. 10일간 매일 한 가지씩 일상에서 벗어난 일을 해보기로 하자. 출근할 때 매일 가던 길이 아닌 다른 길로 가보는 것도 괜찮고 고릴라 옷을 뒤집어쓰고 사무실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드는 것도 꽤 그럴 듯 하다. 일상을 마구 뒤흔들어 보자는 것이다. 규범에서 일탈해 보자. 틀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자. 새로운 방식, 전과 다른 방식으로 뭔가를 할 때 어떤 느낌이 들지 궁금하지 않은가?

l “지금 여기가 어디지? 나는 어디로 가고 있었지?”

l 가방을 풀고 다시 꾸리는 일은 한 사람 이상의 대화 상대와 함께 해야 한다.



2. 바람직한 삶은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에 있다.

l 깨달은 자들은 말이 없고 삶의 혁명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이루어진다.

l 어째서 그들은 자신의 직업과 라이프스타일을 그렇게 송두리째 갈아치울 수 있었을까? 그런 용기와 결단은 어디서 생겨난 것일까? 삶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그들은 세상이 미리 정의해 놓은 삶을 버리고 스스로 다시 정의 내린 삶을 선택한 것이다.

l 당신은 삶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내릴 것인가? 무엇이 바람직한 삶인가?

l 실질적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조건은 인간관계, 일, 여가. 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l 조셉 캠벨 ‘신화의 힘’ – 당신은 인생에서 성공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라. 당신의 삶이 어떠했는지, 당신의 삶에서 좋았던 것은 무엇인지. 당신이 정말로 하고 싶었던 일은 하나도 못했고, 당신의 몸과 마음이 가고자 했던 곳은 한 군데도 가보지 못했다고 느낄 것이다.

l 그렇다면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극심한 생존경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몸부림쳐야 할까? 위기의식에 쫓겨 자신을 끊임없이 채찍질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우리가 찾아낸 해결책은 매일매일 짊어지고 있던 가방을 내려놓고 다시 가볍게 꾸리는 것이다.

l 긍정 – 인간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개체가 자기 방식대로 존재하는 것을 인정한다는 뜻. 즉 자연스러운 조화야말로 바람직한 삶의 토대

l 바람직한 삶에 대해 ‘장소, 사랑, 일 그리고 목적의 총체’ 라고 정의했다.

l 자신이 속한 곳에서 place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하며 love

삶의 목적을 위해 purpose

자기 일을 하는 것 work

l 이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바람직한 삶을 이룰 수 있게끔 하나로 묶어주는 끈이 바로 ‘목적’ 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아침에 눈을 뜰 수 있게 해주는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어야만 당신이 원하는 ‘바람직한 삶’을 향해 여행을 계속할 수 있다.

l 존 코원 – 바람직한 삶을 “불안에서 자유에 대한 믿음으로 옮겨가는 것”. 직업 사랑, 가정에 대한 걱정에 끊임없이 시달리다 마침내 불안과 좌절을 모두 벗어버리고 ‘어디서, 누구를 위해, 무엇을 하는가?’ 라는 요소들이 완전히 조화를 이룬다는 점을 확인하게 된다는 것

l 그들은 자연스럽게 가방을 풀고 다시 꾸림으로써 이전까지 바람직한 삶에 대한 자기만의 인생관을 가로막았던 모든 두려움을 하나씩 걷어내고 있다.

l 죽음에 이르는 네 가지 두려움 – 무의미한 삶에 대한 두려움, 외톨이가 되는 두려움, 길을 잃는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l 버트런드 러셀 – “행복하다는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지닌 것이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하는 일이다. 일은 그 자체로도 즐거울 뿐 아니라 그것이 쌓여 점차 우리 존재를 완성하는 기쁨의 근원이 된다.”

l 길을 잃으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한 곳에 매어 산다. 하지만 그 자리에서 멀리 떨어져보지 않고 어떻게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을까? 길을 잃어보지 않고서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을까?

l 아무리 거룩한 목적이라도 자기 내면이 아닌 외부의 개입이 있었다면 결코 자기만의 진짜 삶을 경험할 수 없다.

l 바람직한 삶에 이르는 길은 결국 자기 자신과 진심으로 화해하며, 궁극적으로는 죽음에 이르는 네 가지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l 우리는 사랑, 장소, 그리고 일을 위한 적절한 공간을 찾아내고 그것을 지켜나감으로써 바람직한 삶을 설계할 수 있다.

l 바람직한 삶에 필요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내면이 보내오는 주파수에 민감해지고 자신과 좀더 열린 관계, 솔직하고 분명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가면부터 벗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쓰는 가면뿐 아니라 자기 앞에서 쓰는 가면도 모두 벗어야 한다.

l 여행을 계속하려면 진지한 마음으로 가방을 열고 짐을 풀어야 한다. 가방을 연다는 것은 잠자던 내면을 깨우는 일이다. 짐을 모두 풀어헤친 뒤에야 우리는 그동안 짊어지고 있던 것들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l 삶은 결코 일반적인 논의로 규정되는 것도 아니고, 거룩한 몇 마디의 명언들로 요약되는 것도 아니다. 삶은 그 누구도 아닌 오로지 자기만의 질문을 품은 채 끊임없이 가방을 풀고 다시 꾸림으로써 서서히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l 선승 스즈키 – “나는 삶의 예술가이며, 나의 삶이 곧 나의 작품이다”

l 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혹은 버리기가 아까워서 가방을 ‘전에 꾸려놓은 그대로’ 놓아두는 사람들은 거짓 안정만을 얻을 뿐이다.

l 가방을 풀어헤칠 자아인시과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챙겨야 하는지 분별하기 위한 훈련을 오직 자기만의 시행착오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3. 인생에는 중요한 것이 많다. 그러나 중요하지 않는 것이 더 많다.

l 가방 꾸리기 법칙 – 첫째, 짊어져야 할 짐의 양을 결정하는 것. 둘째,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릴지 결정하는 것

l P62~p66 까지의 가방 꾸리기 위한 질문들 참조



4. 도대체 왜 이 짐을 모두 짊어져야 하는가

l 바람직한 삶의 구성요소에 대해 ‘왜’ 라는 질문을 던져 보자.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나는 ‘왜’ 이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가?

나는 ‘왜’ 이곳에 살고 있는가?

나는 ‘왜’ 이것을 나의 목적으로 삼고 있는가?

l 삶에 대한 메시지 하나라도 붙잡으려면 오히려 삶에서 잠시 떨어져 있는 수밖에 없다.

l 가방을 다시 꾸리는 일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계속된다.

l 삶의 매 단계마다 우리는 그때그때 품고 있는 인생관에 따라 언제든 자신을 설계할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지고 있는 짐이 무엇이며 그것을 왜 지고 가는가를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는 점이다.



5. 성공을 했는가, 성취를 했는가

l 정말 어려운 것은 그 동안 살아오면서 차곡차곡 산더미처럼 쌓아 놓은 수많은 ‘해야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모두 털어 버리는 것이다.

l 소중한 삶을 그런 식으로 접고 싶지 않다면 할 수 있는 한 자신의 모든 삶을 그때그때 충만하게 살아야 한다. 판에 박힌 기존의 각본을 뒤집어엎는 것이다. 곧고 좁은 길에서 벗어나 마음 가는 대로 이리저리 돌아다녀보는 것이다. 물론 두려운 일이다. 그런 삶을 산다는 것은 자신의 인생과 사랑과 일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l 개인의 경쟁력은 재능보다는 자신감에서 나온다.

l 라마승 타르흥 툴쿠 : 능숙하게 할 줄 아는 재주 –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그리고 자기가 하는 모든 일에 창조적 잠재력을 쏟아 붓기 위해 능숙하게 할 줄 아는 자신의 재주를 발휘한다면 능히 자기 본성의 핵심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삶의 근본 목적을 깨달을 수 있다. 자신의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잘 이용할 수 있는 일이 가치 있는 직업이라는 사실과 함께”

l 결국 ‘내게 맞는 일’을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재능과 삶의 목적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 이 두 가지가 바로 “나는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돼야 할 숙제들이다.

l 숨겨진 재능을 찾기 위해 내면을 살펴보는 질문

- 배운 적은 없지만 어떻게 하는지 알고 있는 일

- 별로 노력하지 않고도 탁월하게 잘하는 일

- 당신이 남들의 솜씨를 지켜보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주로 당신의 솜씨를 지켜보는 일

- 빨리 배우고,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지는 일

l 이제 갈수록 점점 ‘당신의 직위가 무엇이냐’ 보다 ‘할 줄 아는 것이 무엇이냐’가 더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à ‘내가 할 줄 아는 것이 무엇인가?’

l 누구에게나 내면의 황무지가 펼쳐져 있다. 그리고 그 미지의 세계로 이어진 자기만의 길이 있따. 지도에 표시되지 않은 땅, 그런 미지의 땅이 없다면 살아 있다는 짜릿한 느낌을 어떻게 맛볼 수 있겠는가? 내적 탐험을 떠나는 자들은 숱한 모험을 통해 성장해 간다. 결국 삶의 목적은 ‘성장하는 것’이다.

l 내적 탐험이 가득 찬 삶 à “나는 ‘나’입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6. 삶은 애초에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l 다목적 라이프스타일 – 재능과 열정과 가치관이 모두 한 가지에 집중되어 있으며 한결같이 깊은 성취감을 느끼며 산다.

l 다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 P130~P131

l 사람들은 모두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와 그 일을 통해 존중받고 싶은 욕구를 가슴깊이 지니고 있다.

l 다목적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공식 – (재능 + 열정 + 환경) X 꿈 = 다목적 라이프스타일

l 피터 러셀 : 시간의 화이트홀 – “우리 삶에서 가장 무거운 짐은 육체적인 짐이 아니라 정신적인 짐이다. 우리는 과거에 대한 회한과 미래에 대한 걱정에 눌려 살아간다. 이것이 우리가 지고 있는 진짜 짐이며 시간이 많아서 생기는 권태의 앙금이다. 이 짐을 버리지 않고서는 결코 마음을 가볍게 할 수 없다. 가벼운 마음이란 더 이상 집착에 시달리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자유로운 마음이다.”

l 사람의 인생이란 결국 삶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내면의 오디세이다.

l 삶이 애초에 계획한 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빨리 받아들일수록 나만의 ‘다목적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공식’을 세우는 일이 급선무가 된다.

7. 인생의 여정을 함께할 친구를 가졌는가

l 열정적인 관계, 뭔가 의미 있는 관계, 살아있는 관계, 짜릿함이 넘치는 관계를 맺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가방을 풀어헤칠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l ‘있는 그대로의 나’를 통째로 받아주는 그 사람이야말로 가장 영양가 있다.



8. 답은 내 안에 있다. 내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다면

l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 유명해지고 싶은 욕망, 세상을 정복하려는 욕망, 그 모든 욕망의 동기를 모두 한 냄비에 담아 끓여보면 단 하나만 남게 된다. 바로 사랑받고 싶은 욕망이다.



9. 하나의 문을 닫으면 또 다른 문을 열 준비가 필요하다.

l 이제 당신이 ‘있는’ 곳이 아니라 ‘있어야 할’ 곳을 그려보자. 당신은 어떤 곳에서 살고 싶은가? 거기서 당신은 어떤 일을 하고 수입은 어느 정도일까? 누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또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 그곳에서 당신의 하루는 어떻게 흘러가는가?



10. 현재 처한 상황이 나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11. 지금과 꼭 다른 삶을 살 필요는 없다.

l 가방을 다시 꾸리는 일에 있어 최대의 장애물은 ‘제테오포비아 zeteophobia’ 라는 것이다. 제테오포비아란 탐색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것은 결정할 일이 너무 벅차 도저히 못할 것 같은 두려움으로 인생 항로의 전진을 가로막는 고질적인 불안 심리다.

l 사람들은 ‘나머지 인생’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에 대해 ‘지금’ 당장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l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 곧 참된 ‘삶의 예술’이라는 사실을 드디어 깨닫게 되었다.

l 가방을 다시 꾸려보자

그런 다음 느낌이 어떤지 보자

고칠 점은 고치자

필요할 때마다 가방을 다시 꾸리자



12. ‘타임아웃’ 이 충만한 하루를 만든다

l 정신적 타임아웃

l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 인생 수업 – “사람들이 공허하고 무의미한 삶을 사는 것은 죽음을 부인하기 때문이다. 영원히 살 것처럼 살기에 꼭 해야 할 일도 아주 쉽게 뒤로 미루게 된다. 내일의 준비와 어제의 기억 속에 갇혀 ‘오늘’은 언제나 잃어버리고 만다.

l 사람들은 지금보다 더 좋은 길이 틀림없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길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아주 여러 가지라는 점을 깨닫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13. 길을 잃어야 새로운 길을 발견할 수 있다.

l 길을 잃는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모르는데도 길을 잃었다는 명제가 성립될 수 있을까? 길을 잃었다는 것은 결국 목적지를 알고 있다는 말이 된다.

l 영화 그럼피 올드 맨 – “네가 삶을 되돌아보고 후회할 것이 한 가지 있다면 그건 네가 포기해 버린 모험들일 게다”

l 길을 잃었다는 사실을 아는 것, 그것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첫걸음이다. 길을 잃었다면 적어도 당신은 길을 찾고 있는 중이다. 설사 그렇게 느껴지지 않는다 해도.

l 모든 두려움은 모르는 데에서 비롯된다.

l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려면 그것을 직접 알아내는 수밖에 없다.

l 지금 처해있는 상황에서 빠져나가는 데만 에너지를 쏟아 붓지 말고 반대로 그 경험에 자신을 순순히 맡겨보자. 모든 짐을 혼자서 지고 가려고만 하지 말고 흘러가는 대로 자신을 놓아두자.

l 길을 잃을까 두렵지 않느냐고? 물론 두렵다. 하지만 그보다 더욱 두려운 것은 이 기회를 그냥 보내버리고 난 뒤 남은 생애 동안 내내 그 기회를 잡았더라면 어땠을까 아쉬워하며 살게 되는 것이다.



14. 내가 찾아야 할 것은 마지막 목적지가 아니다.

l 어떤 순간에는 단지 머리 위에 있는 하늘과 홀로 조용히 쉴 만한 장소만을 원하다가도 다음 순간에는 ‘새로 나온 최고급 중형차를 타고 지붕창 너머로 지나가는 하늘을 보고 있으면 얼마나 멋질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l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는 진짜 즐거움은 그 길을 갈 때 느끼는 자유와 해방감이다.

l 과정이 전부다.



에필로그

내일의 목적을 갖고 오늘을 살아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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