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 목적으로 이끄는 독서의 기술
이희석 지음 / 고즈윈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훌륭한 독서 가이드다. 사실 독서는 자기 맘에 내키는대로 하면 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았다. 지금도 그저 손에 잡히는대로 읽고 있지만 읽다보면 무언가 답답한 경우가 있다. 어떤 분야에 대해 읽다보면 잘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보다 무언가 순서가 있을텐데 하는 마음도 들고 누군가 알려줬으면 하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도 그런 의도에서 책을 집필했다고 했듯이 자기계발, 인문, 사회과학 과 같은 분야에 대해 저자의 경험에서 나오는 책의 추천은 왠지 고마운 느낌이다. 그 동안 혼자 선택했던책들이 가끔은 실망스럽거나 혹은 기초지식이 없어 어려웠던 것도 쌓아갈 순서를 몰랐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가이드를
통해 조금은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고 체계적인 지식을 쌓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책을 읽는 습관이 든 후에는 책에서 본 좋은 내용을 자신의 생활에 실천해봐야한다는 평범한 진리도 다시 일깨워준다. 독서를 하다보면 다 읽는 것이 목적이 되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단순히 다 읽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필요한 지식을 깨닫고 이를 실천해보고시행착오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가끔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저자의 얘기처럼 실천할만한 무언가가
나오면 책을 덮고 실행해 볼 수 있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많이 읽겠다는 점에만 초점을 맞추다가 자신의 속도를놓치는 경우는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거기에 독서는 독서 안하는 시간의 승리를 위해 하는 것이라는 말도 와닿는다. 독서해야한다는 핑계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거나 다른 경험할기회를 포기하는 것도 현명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독서와 경험의 균형을 통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기를 저자는 권고하고 있었다. 가끔 독서하는 것만으로 인생의 승리를 얻을 수 있다는 착각은 주의해야 할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최근의 인문에 대한 책을 읽고 싶었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읽어야할지 몰라 답답했었다. 이 책에서는 그런 맘을 알기라도
하는지 인문 서적을 어떻게 접하는게 좋은지 써놓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책부터 읽어본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며 왠지 빨리 책을 구입하여 시작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독서에 대한 열정이 나에게도 전이되고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저자의 4000권의 책을 따라 갈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 얘기하는 실용독서의 방법은 참조할만한 부분이 많은 듯 하다. 그리고 책 속의 스승을 따라 한 달동안 따라잡기를 한다는 것도 매력적으로 보이고 Leader를 꿈꾸는 Reader 라는 모토도 멋지다. 결국 독서도 자신의 삶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것이 솔직하고 당당한 느낌이다. 문학적 소양만을 위해, 지식만을 위해 독서를 하기 보다는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독서를 신하로 부릴 수 있다면 좋겠다. 이 책에 나온 도서 목록을 다 읽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