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읽는 내내 전장의 풍경이 잔잔한 듯 쓸쓸함으로 다가왔다. 전장을 겪으며 느끼는 장수의 마음을 아주 세밀하게 표현하고 있어 이게 작가가 쓰는 동안의 쓸쓸함인지 진정 이순신 장군이 느낀 쓸쓸한 감정을 그래도 이입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시원한 이순신 장군의 활약을 보고 싶다는 생각에, 재미있고 통쾌하게 승전 이야기를 보고 싶다는 생각에 집어 들었던 책은 오히려 마음이 묵직하게 만들어주었다.



책을 꽤 오랫동안 읽은 거 같다. 내용이 어려운 것도, 기억해야 할 내용이 많아서도 아니고 쉽게쉽게 읽어나가면 안될 거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아들을 잃은 아비로서의 심정, 자신의 공적만을 위해 적의 수급만 챙기려는 족속들을 대해야 하는 심정, 힘없는 임금을 섬겨야 하는 신하로서의 심정들이 슬프게만 느껴진다.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 그러나 한 가지 새로 알게 된 것은 외로운 싸움 속에서도 그를 도와주는 장군의 부하들의 모습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장군 혼자 만의 싸움이 였다면 더더욱 힘들게 느껴졌을 테지만 그래도 장군을 도와주는 훌륭한 장졸들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렇더라도 사심 없이 나라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우리의 역사 속에서는 늘 힘겹게 한 거 같다. 그게 늘 안타깝다.



책 겉표지에 씌여진 스타일리스트라는 표현이 딱 들어맞을 김훈 작가의 독특한 문체 또한 매우 인상깊다. 김훈 작가의 문체를 통해 더욱 쓸쓸함과 적막함이 잘 들어났고 마치 그 곳에 있는 듯한 세밀한 묘사도 장군의 마음을 느끼기엔 충분했다. 백의종군한 장군의 심정을 느끼며 쓸쓸한 승전 이야기가 왠지 오래 기억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