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교육에 미친선생 이었다 - 교육에 관한 짧은 생각
박형근 지음 / 아트블루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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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나는 교육에 미친 선생이었다 라고 말 할 수 있는 교사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있을까.

아마도 대다수의 선생인들은 자신의 역량을 쏟아 부어 교사로써 책임과 의무감을 가지고 충실하게 교단을 지킨다 라고 나는 생각한다. 조카부부가 중학교 교사인데 조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교사로써 사명감이 대단 하지만 때론 교사에 대한 회의 내지는 이것이 과연 천직으로 여길만 한가 라는 생각이 문득 들때도 있다고 한적이 있다.

 

그만큼 교사의 직업은 아주아주 중요한 직업이다. 소명의식이 없다면 아이들과 좋은 소통은 어려울 것이다. 학생들을 관리하고 개인의 성향이나 적성에 맞게 지도 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로써 교육에 미칠만큼 에너지를 쏟아 붙는 교육자들이 많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 책을 쓴 저자도 교육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교육자다. 그래서 그의 한마디 한마디는 현장에서 저자가 직접 부딧치며 경험한 살아있는 사례들이 많다.

 

개인적인 교육에대한 철학과 소신이 담겨 있지만 어느 부분 에서는 고개를 갸우뚱 거리게도 한다. 교육에 대한 견해는 사람마다 다 다를수 있기에 어것이 옿ㄹ고 그름은 없다고 본다. 내 생각과 조금 다르구나 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일이지 싶다. 세상에는 옳고 그름이란 없다라는 글을 어느 책에서 보았는데 그말을 이 책을 읽으면서 적용하며 읽었더니 다른 사람들의 교육 방식도 이해가 갔다. 같은 교육자라 해도 교육에 대한 철학과 소신은 각각 다르다고 본다. 그러니 나와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진 저자의 글을

옳다 그르다라고 말하기는 무리수가 있어 보인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여러 독자의 평이 담긴 글들을 읽었다.어떤이는 매우 불편하고 비판적인 서평을 올린 글을 보고 조금은 당혹 스럽기도 했다.같은 글을 읽어도,같은 말을 들어도 읽고 말하는 사람들의 느낌은 모두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평을 했더라도 이것이 옳고 저것이 그르다라는 잦대로 평가 하면 곤란하지 않겠는지.그런 점에서 이 책 역시 저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책을 읽으면 좋을것 같다는 개인적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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