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끝판왕 - 대입 합격의 모든 것, 개정증보판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예비 수험생 학부모로서, 고입에서처럼 허둥대지 않기 위한 나름의 노력이 절실했다.
매해는 아닐지라도 몇 년 지나지 않아 시시각각 변하는 대입 상황을 생각할 때, 고입과는 차원이 다른 난관이 있을 것 같았기에.
온라인, TV를 통한 각양각색의 정보가 넘쳐난다지만 사실 신뢰가는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다.

특히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는...
요즘 말로 멘붕, 대략난감이랄까.^^;;
물론 자소서가 없어진다고는 하나, 알아두어서 나쁠 것 없는 자소서.
여기, 이 책은 어떨까?

#자소서_끝판왕

대입 관련 정보에 목마른 내게 단비같은 책이 아닐지.
e북이나 웹소설에 익숙해진 내게는 제법 두꺼운 책이라 선뜻 손 내밀기 쉽지 않았지만, 아이를 생각하며 찬찬히 살펴 보았다.

진학과 관련된 전문가들이지만 저자와 검토진만도 여러 명이라, 특정 분야나 인물에 치중하지 않았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자기계발서를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저자들의 집필 의도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일단 합격점.
개인적으로는 책을 펼칠 약간의 용기와 시간만 내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차례를 살피며 자소서 끝판왕의 전체 내용을 가늠해 보자.

오...사례 중심으로 기술된 도서라 흥미진진할 것 같다!
계열별로도 나뉘어 있어서 내게 필요한 항목만 읽어봐도 되니, 전부 다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잠시 내려 놓아 본다.

​제 1챕터, 자소서의 모든 것

사례를 적절히 배치하면서 자소서에 필요한 부분을 요목조목 짚어준다.
문법적인 부분을 설명했기에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실제 자소서를 예로 들어 설명하니 이해하기 쉽다.
아이에게 조언하거나 자소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마다 펼쳐 보기에도 좋겠다.

책의 대부분이 이러한 정보로 꽉 차 있으니 발췌하기 참 곤란한데, 이 외에도 자소서를 쓸 때 필요한 부분이 더 기술되어 있으므로 나머지는 책으로 확인하시길 바란다.
여유가 된다면 수첩 등에 요약한 것을 정리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딱딱하고 재미없을 것 같던 자소서 풀이집 같은 이 책에도 적절한 비유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있다.

바로 챕터 제목인데,
나의 냉장고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생활기록부의 분석을 실시한다>
자소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생활기록부를 분석하고 '나'의 강점을 알고 표현하기를 안내한다.

제 2챕터, 나만의 맞춤 자소서 성장 사례
여러 계열별 생활기록부가 사례로 등장하며, 그것을 분석해 자소서로 표현해내는 것이다.
실제인지는 모르나 학생들에게 친숙한 ***톡방의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기억해야할 내용을 소개하고, 차츰 성장해가는 자소서의 완결편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의 마지막 장에는 원고지가 수록되어 있고 직접 자소서를 써보기를 권하는 문구도 있다.
장수가 많지 않지만, 공란으로 구성된 메모장도 함께 있어서 이 책을 읽고 자소서를 바로 써보기에 용이하다.

제 3챕터, 나만의 맞춤 자소서 합격 예시 및 평가
계열별로 구분된 이 챕터에서는 실제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의 자소서를 예시로 들며 어떠한 부분이 어필될 수 있었는지를 소개한다.

내 아이가 읽으면 좋을 책, 부모가 먼저 읽으면 더 좋을 책인 이유.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던 아이의 강점과 학교생활을 알게 되고 원하는 대학과 계열에 진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 시작인 고 1, 한창 준비해가는 고 2, 준비한 것을 점검하고 완성할 고 3 학생과 학부모에게 더 없이 소중한 정보서일 자소서 끝판왕.
부모가 해줄 수 없는 안타까움과 갈증을 조금은 덜어줄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기증받아 작성되었으며, 책을 읽은 후 느낀 점을 솔직하게 적었음을 밝힙니다.

#자소서
#자소서끝판왕
#대입
#고입
#생활기록부
#수능
#자기소개서
#꿈구두
#글쓰기
#자소서_끝판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