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NEW 브리태니커 지식 백과 : 우리가 함께하는 오늘과 내일 ALL NEW 브리태니커 지식 백과 8
브리태니커 북스 지음, 크리스토퍼 로이드 엮음, 한국백과사전연구소 옮김 / 한솔수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과 사전으로 유명한 브리태니커에서 지식 백과 책이 나왔네요.^^
1768년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처음으로 출간한 후 250년 동안 수많은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추가하고 세계 곳곳의 상세한 정보를 덧붙여 세계에서 손꼽히는 백과사전을 만드는 출판사이죠.
저희 집에서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와 과학 백과 책이 있는데요.
지식 백과 책이 있다고 해서 반갑게 만나보았어요.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우리는 새로운 미래를 꿈꾸게 되었죠.
하지만 도시는 커지고, 숲은 사라지고, 동물들도 갈 곳을 잃게 되었어요.
생물 종의 다양성이 파괴되고 있고, 기후는 갈수록 더워지며, 서로 가깝게 연결된 세상은 이제 오래된인간의 적인 질병이 퍼지기에 딱 좋은 환경이 되었는데요.

사람과 지구 위의 다른 소중한 생명체들이 오랫동안 번성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린 그 답을 찾을 수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고 어떤 점을 실천해볼 수 있는지 알아보아요.



1800년에 10억 명이었던 인구는 오늘날 거의 80억 명이 되었어요.
인터넷 덕분에 어디서나 다른 사람과 곧바로 쉽게 소통할 수 있고요.
다른 문화와 다른 민족도 쉽게 섞이고, 생각과 자원을 함께 나누는 경우도 적지 않죠.
하지만 이렇게 서로 연결된 세상에서는 질병과 같은 문젯거리도 빠르게 전파 될 수 있어요.


현대 기술은 의학계도 바꾸어 놓았어요.
개인용 기기간 건강 관리 앱으로 심장 박동 수나 수면 상태를 측정하고,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각자의 상태에 알맞은 활동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사람도 많죠.
이미 로봇이 섬세한 외과적 수술을 시행하고 있고 삼차원 인쇄는 인공 신체 부위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어요.

알약 크기인 캡슐 내시경은 환자가 삼키면 식도와 위, 작은 창자, 큰창자를 지나면서 동영상을 촬영하는 기기에요.
나노 의학 기술을 이용하면 몸 안에서 암이 발생한 부위만 밝게 비추어서 수술을 도울 수도 있고, 사람의 근육 세포 재생을 촉진 할 수 있죠.

미래 스마트 도시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다니고, 자기 부상 열차가 승객들을 실어나를 것이에요.
미래의 도시들은 더 친환경적이 될 것이고,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하며 온실가스 배출도 줄어들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감소할 것이에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자기부상열차도 보이네요.
바퀴가 달린 일반 열차보다 훨씬 빨리 달릴 수 있고, 에너지도 30퍼센트까지 절약할 수 있어요. 
도시 뿐만이 아니라 미래의 인간의 모습에 대해서도 소개되고 있는데요.
유전자 편집이나 인공 달팽이관, 생각으로 조종하는 인공 몸에 대해서도 나와서 아이들과 어떤 점이 편리해지고, 윤리적인 문제는 없을지에 대해 토론해볼 주제로도 좋은 것 같아요.


우리가 책을 읽거나 공부하는 이유는 현재의 문제에 대해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하기 위해서인것같아요.
아이들과 매개체없이 대화하기에는 막연하지만, 책을 통해 대화를 한다면 더 풍성한 대화도 가능할 것 같아요.
근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한 아이들이 도움받을 수 있는 책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