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독서수업 끝판왕 2학년 - 독서 습관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즐거운 책 읽기 초등독서수업 끝판왕
김도윤.안진수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7 인지신경과학과 아동발달을 연구한 메리언 울프는 독서는 부모로부터 유전자를 통해 물려받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며, 인간의 뇌가 경험에 따라 형태를 바꿀수 있는 '가소성'이 있기 때문에 계속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즉 독서 단원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책 읽기를 배우고 즐겁고 의미 있게 읽는 경험을 하면 스스로 독서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책육아 까페에 가면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가 이제 책읽기를 시작해도 되냐는 글이에요. 이번에 만나본 '초등 독서수업 끝판왕'책에 의하면 읽기 능력은 가소성이 있기에 계속 성장할 수 있대요.
실제로 초등 아이 세 명을 두신 분이 초등 때부터 책육아를 시작했는데도 아이들이 줄글 책과 고전책도 잘 읽는 모습을 보며 책읽기에 늦은때란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p. 6 읽기 능력을 발전시키려면 독서에 투자하는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미국 통계에 따르면 상위권의 학생들이 독서에 투자하는 시간은 하위권의 학생들보다 약 144배 높다고 합니다. 독서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독서 능력을 높여 숙련된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독서 능력을 높여 숙련되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중략...
다시 말해서 독서는 뇌의 전반적인 활성화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고, 생각하는 힘ㅇ르 통해 지식의 습득 능력,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창의력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학 때 문제지로 선행 학습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방학은 무조건 책읽기입니다. 저도 책읽기 단계 한 단계 높일 기회로 이번 여름 방학을 잘 사용해보려고 해요. 

p. 8  <학년 특성에 맞게> : 1,2학년 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책을 즐겨 있는 태도를 지니게 하는데 있습니다. 

아이들은 생각 열기 활동을 통해 책과 만나고 생각 주머니를 유연하게 하는 경험으로 독서 활동을 즐겁게 시작한다고 해요. 12가지 책의 예를 들며 어떠한 다양한 독서 활동이 있는지 워크지도 큐알을 통해 제공하고 있어서 2학년 학부모님들께 정말 유용할 것 같아요.
무엇보다 워크지들이 재미있게 구성되어있더라구요.
책들도 워낙 유명한 책들이라 이미 읽을 책들도 많고, 도서관이나 서점, e 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책들이에요. 


그 중 2학년 교과서에도 나오는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 을 소개해볼게요.
저도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내용이 흥미 진진해서 빠져 들어 읽었던 게 기억나네요.
독서 활동으로는 브레인 라이팅, 시 쓰기, 질문 만들어 대화하기, 육식 동물과 초식 동물 구분하기, 거꾸로 다섯 고개 놀이, 뇌 구조도 그리기, 도전 골든벨 , 상장 만들기가 있어요.

브레인 라이팅은 집단 활동이 가능해서 집단사고의 이중효과를 얻을 수 있고, 언제든 수정 가능해 학습자의 부담이 낮은 토론법이래요.
뇌 구조도 그리기 방법이라니 처음 봤을 때 신선하고 너무 재미있어보였구요. 여우와 드소토 선생님의 입장이 되어 뇌 구조를 완성해보니 동화책으로 풍덩 빠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친구들과 서로의 뇌 구조를 비교해 보며 다양한 생각을 알 수 있어 좋은 활동이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드소토 선생님이 여우를 위해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고 치료를 결정했을 때 정말 놀라웠어요. 칭찬받을 만 한 부분이죠. 어떤 언어로 칭찬을 해 줄 수 있는지 상장도 완성해보는 경험을 갖는 것도 늘 상장을 받는 입장인 아이들에게 새로운 활동이 될 것 같아요.




 독서를 깊이 빠지게 하는 경험을 해주고 싶은 분, 아이가 독서교실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이 책을 통해 재미있는 독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추천드려요.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서평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