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왕, 이산
김이영 원작, 박신식 지음, 홍남 그림 / 대교출판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정조대왕이산을 읽으면서 정조대왕의 삶을 재조명 해보게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정조대왕은 사조세자 아들로 아버지의 죽음을 
겪고 수난의 시절을 겪은 후 인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임금이
되었다는 것만 알고 있죠.

어릴시절에 사도세자의 죽음을 지켜보고 그로 인해 방황의 시기를

 겪게 되고 한 아이의 도움으로 왕에 등극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어진 임금 곁에는 어진 신하가 있듯이 정조대왕 옆에는 항상

정조대왕을 지켜주는 동무가 있었다는 사실과 세도세자를 죽음에

까지 몰게 했던 신하들을 숙청하지 않고 용서로 대했다는 것이 

 어진 임금이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하지만 정조대왕 이산의 삶도 우리가 알고 있었던 삶과는 조금은

 다르게 너무나 힘든 고난과 시련을 겪으면서 우여곡절끝에 등극

 을 하게 되고 주변인들의 하나둘 죽음을 지켜보는 것을 보면서

 얼마나 힘든 세월을 보냈는지 알게 됩니다..

사도세자의 죽음과 사랑하는 여인의 죽음.또한 자신의 생명인 아이가

독살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정조의 심정이 얼마나 비통했을까

 느꼈집니다..자신의 정책을 끝내 이루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는

 정조대왕 이산...

 

 

이책을 통해 정조대왕이 아닌 이산이라는 한 인물을 삶을 알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