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욕 대신 말
도원영 외 지음 / 마리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아이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그보다 더 다양한 이유로 욕을 사용한다. 책의 서문에도 적혀있듯 학생들은 욕이 아닌 다른 말을 떠올리지 못해 어쩔 수 없이 욕을 쓰기도 한다. 학생들에게 적절한 상황에 맞는 표현을 설명하며 함께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며 소통하길 기대하며 이 책들 읽게 되었다.
책은 총 3부로 나뉘어 1부: 이래도 욕 저래도 욕 , 2부: 너는 욕을 하면서, 듣기는 싫다고?, 3부 : 욕대신 이렇게! 로 구성되어있다. 1부에서는 욕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적혀있다. 이 부분에서는 생각보다 별 생각 없이 우리가 욕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2부에서는 욕을 사용할 때의 마음과 욕을 들었을 때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적혀있다. 이 챕터에서 '충동적인 사람이 욕을 더 많이 한다' 고 적혀 있어 욕을 들었을 때의 존중받지 못한다는 느낌이 자세히 적혀있다. 실제 이 부분을 아이들과 읽어보며 이야기를 나눠보니 학생들이 욕을 들었을 때와 말할 때의 찝찝한 마음에 대해 소통할 수 있었다. 3부에서는 올바르게 언어생활하는 방법에 대해 적혀있다.
학생들과 창체시간이나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책의 부분부분을 읽어보며 자신의 언어생활에 대해 점검해보고 바르게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