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집 고급 합격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집
신형철 지음 / 삼인행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문제집의 앞표지 중앙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통 기출문제집 고급 응시자용'이라고 나와 있다. 합격통은 합격으로 통하는 기출풀이의 정석을 세 글자로 축약시킨 용어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알고 있나요? 한국사를 공부하려고 마음 먹었던 사람이라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교육부 직속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역사 교육의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검정 시험으로, 2006년 11월 25일에 처음 실시하였다.

문제집의 책장을 넘기면 먼저 수험생이 인지해야 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바로 알기가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특징은 선발 시험이 아니라 인증 시험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증 등급에서 요하는 기준 점수를 넘으면 인증서가 나온다. 경쟁자들을 의식할 필요 없이 나만 열심히 준비하면 그만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출제 유형은 여섯 가지로 구분한다.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의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의 도출 및 평가다. 따라서 출제 유형에 맞춰서 시험 준비를 하면 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고급, 중급, 초급이 있고, 평가 등급은 1급부터 6급까지로 세분화되어 있다. 수험생 각자 본인의 수준에 맞춰서 고급, 중급, 초급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일 년에 총 4회 실시하는데, 2018년 올해의 시험 일정을 살펴볼까? 제38회 2월 3일, 제39회 5월 26일, 제40회 8월 11일, 제41회 10월 27일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국가 공무원이나 기업체 취업, 상급학교 입학할 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집에 제26회부터 제37회까지 10회에 걸쳐 기출문제와 풀이를 수록했다.

기출문제를 풀기 전 한국사에 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선사시대부터 시작해서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사건, 인물, 유물 등 기본을 공부해서 머리 속에 집어 넣어야 한다.

한국사 공부를 했다면 고구려 왕이 죽령이북의 땅을 돌려달라는 말에서 (가)인물이 신라의 김춘추라는 것을 안다. 

신라 선덕여왕 때 백제군이 대야성을 공격해서 대야성이 함락되었고, 성주였던 김춘추의 사위와 딸이 전사했다. 김춘추는 백제를 공격하기 위해 고구려의 군사력을 빌리려고 했다. 그런데 고구려 왕은 지금의 남한강 유역인 죽령 이북의 땅을 돌려달라고 한다.

기출문제 아래에 자료 해석 및 접근법, 풀이 핵심, 답지 바로알기가 순차적으로 제시된다. 단순히 문제의 정답만을 알려주지 않는다. 수험생이 정답이 아닌 오답도 정확히 내용을 이해하도록 풍부한 해설을 곁들이고 있다. 

본 문제집은 여느 문제집과 달리 기출문제 아래에 답지를 수록함으로써 수험생이 문제를 푼 뒤에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제집의 마지막에 권말부록으로 짧게 정리한 기출족보가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직전에 벼락치기용으로 훑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사는 시대별 흐름을 따라가면서 이야기로 파악해야 하므로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서 암기하는 공부 방법은 적합하지 않다. 그러니 말 그대로 시험 전에 정리할 목적으로 권말부록을 활용하면 된다.

삼인행에서 펴낸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해서 각자 원하는 인증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 필자는 오는 5월 26일에 실시하는 제39회 고급에 응시할 계획이다. 지난 5년간 학생들 대상으로 한국사 수업을 하고 있어서 따로 한국사 흐름을 공부할 필요는 없다. 합격통 기출문제집으로 출제 유형을 파악해서 시험을 대비할 계획이다. 모두들 지화자입니다!

https://m.blog.naver.com/geowins1/2212111511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