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 다시 읽기 - 르네상스에서 상징주의까지
정숙희 지음 / 두리반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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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지껏 각 출판사에서 펴낸 서양미술사에 관한 책들은 부지기수로 많다. 서양미술사 관련한 책들의 홍수 속에서 또 한 권의 책이 나왔다. 그 이름하여 '서양미술 다시 읽기'다.

르네상스에서 상징주의까지 '서양미술 다시 읽기'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서양미술사의 시대별 작품들을 지금까지 감상했던 그대로가 아니라 다른 시각에서 다시 읽기 위한 목적이다. 전문가들은 미술 작품을 본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미술 작품을 읽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저자가 머리말에서 밝히고 있다. 서양미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작품 속에서 그 의미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저자는 작품의 내용과 특징을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서 접근하고 있다.

저자 정숙희 교수는 미술을 전공하고 현재 동국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미술 전문가다. 특히 프랑스 파리에서 조형 예술학을 공부하면서 저자의 관심은 '잘 그렸는가'에서 '어떻게 표현했는가'로 바뀌었다. 독자들은 저자의 시각으로 읽어낸 미술 작품들을 책으로 요리조리 살피면서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차례를 살펴봐도 시대별로 추구하려는 서양미술사의 특징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작품에 관한 표현기법을 구구절절 인용하진 않겠다. 그것은 이 책을 펼쳐들 독자들의 호기심 차원에서 그들의 몫으로 남겨두련다.

1장 <인간 중심의 시대 르네상스 미술>은 14세기 후반에서 16세기까지에 이른다. 중세의 회화 언어에서 해방되어 원근법의 전조를 드러내기 시작하고 성스러운 주제에서 세속적인 주제를 다루기 시작했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거론된다. 그들은 동시대를 살았던 거장들이다. 이 밖에 베네치아파, 매너리즘 화가들이 있었다.

2장 <다양성과 새로움의 시대 바로크 미술>은 1600년경 로마에서 시작해서 유럽으로 퍼져나갔다. 극적인 효과를 내는 복잡한 구성을 선호하고 빛과 그림자에 의한 색채 표현의 시도가 나타났다. 이탈리아의 포조와 카라바조, 프랑스의 푸생과 로랭, 플랑드르의 루벤스, 스페인의 벨라스케스, 네덜란드의 렘브란트, 베르메르, 스텐, 헤다 등 각 나라별로 여러 화가들이 등장했다.

3장 <고전주의에서의 해방 로코코 미술>은 장식적이고 감각적인 귀족 미술로 변모해간다. 화가들은 자신만의 스타일에 추구하기보다 주문자의 요구에 치중한 비개성적인 그림을 제작하고 회화의 서술적인 특징에 집중한다. 부셰와 프라고나르, 장 바티스트 샤르댕이 있다.

4장 <이성에 대한 믿음 신고전주의>는 그리스로마 문명에 근거를 두고 이성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되었다. 예술가는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자기에게 맞는 형태로 개인적인 시각을 표현한다. 자크 루이 다비드를 들 수 있다.

5장 <감정과 느낌의 중요성 낭만주의>는 인간의 상상력과 느낌이 강조된다. 화가는 세상에 대한 주관적인 시각을 보여준다. 제리코, 들라크루아, 컨스터블, 터너, 프리드리히, 프란시스코 데 고야가 활약한다.

6장 <현실의 연구 리얼리즘>은 19세기 후반 프랑스 화가들에게서 자연을 충실하게 묘사하려는 움직임에서 나타났다. 그들은 도시를 떠나서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다. 밀레, 쿠르베가 있다.

7장 <보이는 것과 존재하는 것 인상주의>는 현대적인 삶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모든 주제가 예술로 들어왔다. 날씨나 빛의 반사 작용같이 사물의 표면에 미치는 요소들에 의해 대상이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고 빛의 순간적인 성질을 표현했다. 모네, 마네, 르누아르가 대표적이다. 

8장 <삶의 근본적인 질문 후기 인상주의>는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감정 표현의 가치를 우선시한다. 따라서 형태와 색은 개인적인 형식으로 표현되고 과장된다. 세잔, 고흐, 고갱이 있다.

9장 <존재의 가장 깊은 곳으로 상징주의>는 뭉크, 르동, 클림트의 작품들에서 보여지듯 상상의 세계나 비물질적, 무형의 세계에 집중한다. 그들은 비유나 상징에서 도움을 받아 눈에 보이는 현실과는 다른 이미지를 만든다. 이는 초현실주의, 다다이즘, 입체주의로 나아간다. 

'서양미술 다시 읽기'는 독자들이 익히 알고 있을 법한 예술가와 그의 대표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동안 서양미술사를 공부하면서 눈에 친숙해진 작품들을 저자의 시각에서 어떻게 풀어서 얘기하고 있을지 궁금한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서양미술사나 서양미술 작품들이 생소하다면 시대별 작품들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도 저자를 믿고 도전해 보라.

https://m.blog.naver.com/geowins1/221193020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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