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기본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책의 겉표지 앞장의 제목이 꽤 길다.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기본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그래서일까?

제목 위, 아래 화려한 삽화나 사진 등의 이미지가 없다. 그저 좁은 간격으로 촘촘하게 세로선이 그어져 있다. 세로선은 아래에서 위로 똑바르게 죽죽 뻗어 올라가고 있다. 마치 사업에 뛰어들었을 적에 주저앉지 말고 승승장구하는 사업가가 되라는 격려의 메시지일까?

책의 겉표지 뒷장에는 '기본이 바로 설 때 사람은 다시 태어나는 법이다!'란 문장이 있다. 그리고 그 아래 저자가 쓴 서문의 일부를 인용하고 있다. 저자는 '왜 나는 이 일에 뛰어들었는가? 질문에 답하지 못한다면, 사업하지 마라!'라며 도발적으로 말하고 있다.

책 제목에서 보듯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는 독자들에게 왜 사업을 하는지를 묻고 있다. 그리고 사업이 사업 그 자체 뿐만 아니라 사람도 다시 태어나게 하는 기본 힘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쯤에서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력이 궁금해진다. 얼른 첫 장을 넘겼다. 첫 줄부터 독자를 압도한다.

저자는 경영인들이 존경하는 경연인이자 전 세계 사업가들이 찾아가 경영 수업을 듣는 큰 스승이다. 그는 교세라 창업자로 한국인이 사랑하는 일본 기업가이다. 더 놀라운 것은 저자는 젊은 시절에 경영을 배운 적도 없고 엘리트 코스를 밟아오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기업가로서 성공을 하고 동시에 존경받기까지 한다.

사업에 뛰어들어 단순히 큰 돈을 벌어들이는 것에 목표를 갖고 있었더라면 그는 성공한 기업가로만 각인되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는 여느 평범한 기업가들과는 달랐다. 어떤 점에서 차별화가 이루어졌던 것일까?

저자의 서문에 기업가로서 그의 험난했던 인생 여정이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그는 기본에 충실한 회사는 결코 무너지지 않는다고 했다.

차례를 살펴보면 그는 먼저 왜 사업하는가란 질문을 던진다. 그는 이것이 기본을 바로 세우는 질문이라고 했다. 여기서 대부분의 기업가는 큰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자신있게 대답할 것이다. 그런데 돈이 목표가 된다면 도중에 경영 위기가 닥쳤을 때 이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쉽게 사업을 포기할 수도 있다. 그가 말하는 경영은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신뢰를 쌓아올리는데 달려 있다.

두 번째, 그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가란 질문을 던진다. 그는 이것이 사업가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는 법이라고 했다. 궁극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아닌 가치를 만들어낼때 최고의 가치를 고객이 먼저 알아본다.

세 번째, 그는 무너진 조직을 혁신할 수 있는가란 질문을 던진다. 그는 이것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시 태어나는 힘이라고 했다. 그는 JAL의 사례를 들면서 조직이 혁신하기까지 그가 추진했던 경영 방식을 언급했다.

네 번째, 그는 불같은 열의로 몰입하고 있는가란 질문을 던진다. 그는 이것이 가시밭길도 헤쳐 나가는 성공의 방정식이라고 했다. 결국 이타심으로 상대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역지사지가 생각지도 않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왜 처음 이 일에 뛰어들었는가란 질문을 던진다. 그는 이것이 마지막까지 잃지 말아야 할 초심이라고 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때 가졌던 순수한 마음과 오직 사람을 위해서 일한다는 목적이 시종일관 유지된다면 기업가 혼자만이 아닌 모든 직원들이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었다. 그 질문에 관한 해답을 찾으려고 고심하는 과정에서 그는 성숙해지고 그의 기업은 발전하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가는 많다. 하지만 성공하는 기업가가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것은 쉽지 않다. 저자는 성공과 존경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지금 사업을 하고 있거나 혹은 새로이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를 적극 추천한다. 그의 말처럼 사업에도 철학이 필요하다.

 

http://blog.naver.com/geowins1/221104379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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