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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9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9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0월
평점 :
연말이면 기다려지는 책 '트렌드 코리아'가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책이 나왔다. '트렌드 코리아 2019'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9 전망을 담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는 종합선물세트 같다. 올해의 10대 트렌드 상품을 알려주고, 올해의 소비트렌드를 회고한다. 연말에 내년의 책이 출간되는 것을 감안하면, 트렌드 예측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이다. 여기서 얼마나 맞았는지를 따져보는 것은 무의미하다.
김난도 교수가 선정한 2019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일까? 책의 뒤표지에 일목요연하게 나와 있다.
'모두에게 돼지꿈을! PIGGY DREAM'
돼지꿈을 꾸면 재물이 들어온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돼지꿈을 꾼 사람들은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복권을 사기도 한다.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 요즘 누구에게나 돼지꿈이 현실화되어서 얼굴 한 가득 웃음이 번지길 바라본다.
책의 대표 저자 김난도는 여러 직함을 갖고 있다.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이다. 그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며 소비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많은 상도 수상했다.
책의 서문은 'PIGGY DREAM'이다. 키워드는 희망적인 메시지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떨까?
소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제 변수만을 두고 이야기할 때, 2019년은 전망이 그다지 밝지 않다. 가장 중요한 변수가 미국이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촉발한 무역전쟁과 연방준비은행의 꾸준한 금리인상 여파가 작지 않은 전망이다.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 어떠한 여건 속에서도 생활은 이어진다는 것이다.
2019년은 기해년 돼지띠 해다. 기해년의 십간 기는 황금색을 상징하기 때문에 황금돼지의 해다. 우리나라는 돼지가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동물인데 황금 역시 재물의 대명사여서 많은 사람이 기대를 거는 한 해다.
본문에 앞서 2019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Play the Concept - 컨셉을 연출하라
Invite to the 'Cell Market' - 세포마켓
Going New-tro - 요즘 옛날, 뉴트로
Green Survival - 필환경시대
You Are My Proxy Emotion -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Data Intelligence - 데이터 인텔리전스
Rebirth of Space -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Emerging 'Millennial Family' - 밀레니얼 가족
As Being Myself -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Manners Maketh the Consumer - 매너소비자
어떤가? 키워드만 훑어봐도 키워드가 뜻하는 바를 소비와 연관시켜서 인지할 수 있다.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18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이 나온다. 올해의 소비트렌드 키워드 'WAG THE DOGS'를 반영한 상품이다.
2019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에서 하나를 선정해서 알아보겠다.
As Being Myself -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나나랜드는 무엇일까? 진정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이들이 정착한 기회의 땅이다. 획일화된 규범과 관습의 거부는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이다. 나나랜드에 살아가는 나나랜더에겐 남의 시선, 사회의 기준은 중요하지 않다. 이들은 지금 이대로의 자연스런 나의 모습을 가장 사랑한다.
나나랜드는 기업들에게 새롭게 진입해 개척할 가치가 높은 신규 시장이어서 기회의 땅이기도 하다. 다양하고 차별화된 기호를 가진 나나랜더 소비자를 개별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좀 더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읽으면 소비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다. 그래서 마케팅 담당자의 필독서로 알려져 있다. 내년 경제전망이 밝지 않다고 해도 소비는 지속된다.
이 책을 읽는다면 부지런히 발품 팔지 않고 방안에 편안히 앉아서 내년 소비트렌드를 한 눈에 알아볼 기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