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과 사상 20 - 한국 문학의 위선과 기만
강준만 엮음 / 개마고원 / 2001년 10월
평점 :
품절


강준만의 독설에는 가벼이 넘길 수 없는 예리한 비판적 직관이 담겨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문학에 대한 심한 모멸감과 모독감을 느끼면서도 어쩔 수 없이 그러한 감정을 수용할 수 밖게 없었다.

강준만의 논리는 많은 결점을 갖고 있지만 그의 비판의 핵심에는 상식에서 출발한 직관적 비판의 진정성이 담겨있다. 그래서 논리적 싸움 이전에 윤리적으로 그 비판을 성실하게 반성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문학권력에 대한 그의 비판적 성찰은 문학사회학적 입장을 견지하면서 작가, 출판, 언론, 비평의 불공정한 담합을 폭로한다. 이문열에 대한 맹공은 바로 그런 문학권력의 전형으로서의 문제적 작가에 대한 비판으로 읽을 수 있다. <미당 서정주를 이용하는 사람들>에서는 미당 옹호론과 비판론을 대비적으로 보여주면서 미당 옹호론자들의 텍스트 중심주의와 분리주의를 비판의 표적으로 삼고 있다. 고명철, 윤지관, 박철화에 대한 비평은 상식에서 출발했지만 몰상식한 비판으로 치닫고 있는 일례로 읽혀진다.

강준만의 비판적 글쓰기 전략의 핵심은 비유와 인용이다. 예컨데 문학권력은 정치권력의 은유이고, 인용 없이는 그는 단 한줄의 글 도 쓸 수없다. 인용의 과잉은 담론의 해설자로서의 그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강준만의 전략이 성공하는 이유는 대중을 고려한 쉬운 문장의 구사와 문어체의 권위를 떨치고 있는 입말의 해방감 그리고 적절한 지적 만족감의 훌륭한 배합에 있다. 강준만은 여러모로 해석을 요하는 인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