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의 최고학년 6학년인 우리 큰딸.

중학교에 가면 가장 걱정되는 과목이

 과학이라고 하는데요~


국어와 영어의 경우에는

암기부분이 많이 차지하고

노력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는 반면


수학과 과학은 기본적인 기초가 잡혀있어야 

진도가 나가는 과목이라서 그렇네요~


수학은 다행히 기초가 잘 잡혀있어서 걱정이 안되는데 

과학은 엄마표 학습으로 하기에는 역부족이고

 엄마 역시도 과학상식이 많지않기에

과학잡지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했답니다.




 

중,고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최고 권위의 과학단행본.


뉴턴 하이라이트.


과학의 기초부터 첨단까지...

세계최고 수준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전문가의 해설로 구성되어 
 이해하기가 쉬워 과학에 친근해지는


과학잡지,그래픽잡지랍니다.



 


물리학, 과학기술, 인체과학, 수학, 생명과학,우주과학..

 여러 시리즈가 있는 과학잡지,

그래픽잡지 뉴턴 하이라이트.



으니는 생명과학시리즈인

10만종의 단백질을 접해보았어요~~
 



 

 

 

​자동차의 주재료가 '철'이라면,

사람의 몸을 만드는 주재료는 '단백질'인데


사람은 10만종의 다양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고,

그 단백질은 뇌와 근육, 뻐와 털 등 우리 몸을 구성하며

생명활동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5가지 주제로

우리의 몸은 물론, 동식물, 세균 등 온갖 생물속에서 작용하는

단백질의 놀라운 세계를 알아볼텐데요..


 

이 책은 눈에 보이지않는 단백질의 작용을

정밀한 컬러 일러스트레이션을 바탕으로 보여주는


'단백질 입문서'입니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전 프롤로그에서는

단백질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았네요.. 


 



단백질의 중요성과 단백질의 기능,

단백질의 정체, 단백질의 형태를 알게 되었어요~



물을 제외하면 인체의 절반정도는 단백질인데

단백질을 영어로 '프로틴'(protein)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그리스어로 '프로테이오스'첫째의 것에서 유래합니다.


생물에게 단백질은 바로

 '첫째의 것' 이라고 할수 있다는 것이죠..!


단백질은 머리카락, 눈, 근육, 손발톱, 피부, 뼈..

온몸을 만들고, 모든 생명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단백질의 정체에서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이어진 '끈'이라는걸 알게 되었네요~ 


 

 


 

 단백질은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지고 단백질의 원료는 무엇인지..

위와 십이지장, 소장의 작용을

자세한 일러스트레이션과 설명으로 이해가 쉽게 되었답니다.

 


 

 

 


 



그동안 '아미노산'이라는 개념을 정확히 알지못했는데

아미노산의 모양을 보며 제대로 알았고,,


 노인성 질병과도 연계가 되어있다니

 노화에 관심이 많은 제가 눈을 크게 뜨고 보았네요~~

 


 

 

 

 


 

 

몸속에 있는 단백질을 소개하는 여러가지 단백질..


기억에 관계하는 단백질은

'키네신'이라는 단백질무리인데


공부를 하면 머리가 좋아지는 메커니즘을

관심있게 읽어보았답니다.


 망막에 있는 단백질,

혀에 있는 단백질 부분에서는

너무나 리얼한 일러스트레이션에

약간은 무섭다고 하는 아이였네요~~


어릴때는 의사가 되고 싶어하더니

응급실에 가보고 못하겠다고 하던 모습이 떠올라서

웃음이 나더라구요~~ㅋ


 

 

 


 

​화학반응을 빠르고 정확하게 일으키는 단백질이 '효소'인데

효소작용, 효소효능을 알려주고 있네요..


분자를 효소로 잘라서 흡수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소화'라고 하는데


우리가 어떤 것을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는 소화에 관계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좌우한다고 하네요~


 

온갖 생명활동을 제어하는 효소.

효소가 관여하는 화학반응의 관계도까지...

굉장히 디테일한 자료들이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중,고등학생들의 교과활동에 굉장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했답니다.


 


 


 


 

 

단백질은 형태가 핵심이라고 하는데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사슬이 접혀서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고 하네요..


여러가지 모양의 단백질을 살펴보고

형태의 데이터가  12만건이상 등록되어있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았답니다~~


 

 


제5장에서는


단백질연구의 중요테마..


병에 걸렸을때 어떤 단백질에 이상이 보이므로

인체의 단백질 연구는 의학에서 매우 중요한데


질병과 관련하여 단백질연구를 소개하여줍니다.


이런 연구가 깊숙이 진행되면

우리의 삶이 크게 바뀔거라고 말하고 있네요~~


 



분자 생물학자  데이비드 굿셀

 인터뷰 기사도 흥미로웠어요~~


어릴때부터 '과학마니아'였다고 하는데


대학생때부터 분자생물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대학원에서 DNA와 단백질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모든 생명활동은 단백질에 의해 일어나기때문에

생물학에서 단백질을 살펴보지않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좀 더 알고 싶다! 컬럼을 통해


단백질에 대해 더 깊이있게 알게 되어 좋았고,

생명과학에 대한 상식이 넓어진 기분이 들었답니다.



족발이나 닭발같은 콜라겐식품이 

 

피부에 좋다는건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과학적근거를 대라고 하면 말하기가 힘들었거든요...


이젠 자신있게 말할수있겠어요~~ㅋ



 

 

 

 

 

 

​게임으로 단백질의 분자를 변형시키는 코너에서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눈이 커지고

집중될거라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게임에 몰두한 플레이어덕분에 에이즈바이러스와 관련된

단백질의 분자형태가 3주일만에 밝혀졌다니 정말 대단하죠?^^



 




'단백질'을 말하면


대부분 달걀이나 고기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떠올리게 되는데


이렇게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한다니 놀랍다고 하면서


아미노산이 어떻게 단백질이 되는지

정확히 알았다고 좋아했더랬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