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와 오리와 생쥐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51
존 클라센 그림, 맥 버넷 글, 홍연미 옮김 / 시공주니어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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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클라센이 그리고 맥 바넷이 글을 쓴 새로운 작품.

콜라보의 시너지를 가장 잘 끌어내는 작가들이 아닌가 싶다.

벌써 둘이서 함께 작업해서 만든 책으로 칼데콧상을 두 번이나 받다니.

나보다 나를 더 잘아는 파트너인가 보다.

 

그림책 공부를 하고나서부터 책의 물성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다.

아이들이 휴대하기가 편한 건 페이퍼백이지만 한국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양장본이 많다.

그래서 겉표지의 물성은 대부분 비슷한데 속지의 질감에서는 차이가 많다.

늑대와 오리와 생쥐는 스케치북에 물감으로 그림을 그린 듯한 수채화 느낌이다.

지문이 묻지 않는 종이의 질감도 그림이 주는 느낌을 더 잘 받쳐준다.

몇 번 만 더 덧칠하면 구멍이 뽕 하고 날 것 같은 배경의 느낌도 정겹다.

우리집 2번이 좋아하고 즐겨하는 스타일이라 더욱.

  

  

늑대와 오리와 생쥐는 동거 아닌 동거를 하게 되었다.

동거보다는 집주인과 세입자의 관계인가?

쌍방계약에 의한 관계는 아니니 불법점거라고 봐야하나?

 

포식자와 피식자인, 자연에서는 함께 할 수 없는 동물들이 주인공이다.

늑대는 오리와 생쥐를 잡아 먹었지만 오리와 생쥐는 먹히지 않은 아이러니.

자연스레 호랑이 굴에 잡혀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살 수 있다는 격언이 떠오른다.

자신이 처한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최선의 선택(?)을 한 오리.

그런 오리에게 탐복하고 함께 행동(?)하기로 한 생쥐.

더 나아가 현실을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행동에 돌입한 둘.

  

  

사실 엔딩에 깊이 공감하지 못했다.

이동의 자유가 없는 안정된 삶이냐.

이동의 자유가 있는 불안한 삶이냐의 기로에서 나라면 두려움을 안고서라도 자유를 택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번이 다가와 이렇게 말해준다.

‘“상상력!! 상상력을 잊지마요.”

작가는 상상력으로 책을 만드니까 상상을 하지 않으면 이해하기도 힘들다고.

 

그림책을 읽으며 주인공의, 화자의 감정선을 따라가는 게 아직도 좀 어렵다.

머리로는 그렇게 해야지 하면서도 마음으로는

나라면 안 그럴텐데..’

나는 이해가 안되네. 왜 저런 선택을 하지?’

나라면 절대 저러지 않을텐데..’

나라면이  잘 버려지지가 않는다.

1번의 충고를 깊이 되새기며 다시 한 번 그림책에 코를 박아본다.

읽고 읽고 읽고

내가 늑대가 되고

오리가 되고

생쥐가 될 때 까지

 

 

이 글은 시공주니어에서 기증받은 도서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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