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 20년 경력 상담심리사가 실전에서 써먹는 듣는 기술, 말하는 기술
도하타 가이토 지음, 김소연 옮김 / 문예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20년 경력 상담심리사가 실전에서 써먹는 듣는 기술, 말하는 기술)


《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는 20년 경력의 상담심리사인 도하타 가이토가 제시하는 듣는 기술과 말하는 기술을 다루는 책이다. 현대 사회에서 대화의 어려움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소통의 본질을 꿰뚫는 방법을 제시했다.


도하타 가이토는 세상의 대화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설명하고 있다. 누군가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경청'보다는 있는 그대로 듣는 '그냥 듣기'가 필요한 것 같다.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들려주는 것이 대화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려는 노력보다는 상대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듣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각종 대화의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들의 경험을 소개하면서, 왜 대화가 어려워졌는지를 규명한다. 저자는 '듣기'가 소통의 시작이라고 강조하며, '듣는 기술'은 '들려주는 기술'로 완성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마음 깊은 곳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어서 상담심리사로서의 경험이 실제로 어떻게 듣고, 들려주는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실용적으로 안내한다.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노하우들을 제시하며, 상대방과의 대화를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들려주는 기술'이 '말 잘하는 기술'과는 다르다고 강조하며, 상대의 약점과 부족한 부분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이 책은 전문적이고 깊은 노하우인 적용 가능한 방식으로 제시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기에 소통의 장벽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통해 소통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유익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